지난 18일, 코로나 고통분담에 국회의원 포함 국민청원도 올라와

▲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사회적 거리두리 강화를 위한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이날 브리핑에는 유은혜 경제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진영 행정안전부장관, 정경두 국방부장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이 배석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충호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 19)확산 여파가 장기적으로 이어지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한 장·차관급 이상 공무원들이 고통을 분담하는 의미에서 앞으로 4개월 간 급여 30%를 반납한다고 발표했다.

국무총리실은 지난 21일 정세균 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 국무위원 워크숍에 참석자들이 ‘국민과 고통을 함께한다’는 차원에서 공무원 급여 반납에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반납은 이달 급여부터 적용된다고 하며 문 대통령 역시 그 대상에 포함된다. 반납금은 코로나 19 사태 진압에 지원금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기획재정부는 밝혔다.

이날 워크숍에는 정 총리를 비롯한 ▲국무위원들 ▲금융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사혁신처 ▲경찰청 등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참여하는 각 기관의 장들이 참석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일단 오늘은 장·차관급 이상 고위 공무원들이 급여를 반납하기로 했지만, 모든 공직사회가 참여할 가능성이 크다”며 “관련 방안을 신속히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또 현재 코로나 19 극복 이후 한국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미리 준비해 나가기로 했다. 워크숍 참석자들은 내달 6일 각 학교의 개학까지 남은 기간 동안 코로나 19 예방 차원인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담보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 총리는 이날 종교시설과 실내 체육시설, 유흥시설 등에 대한 한시적 운영 중단 권고와 준수사항 위반 시 행정명령 발동 등 조치를 하는 내용을 담은 담화문을 발표했다.

한편 이와 같은 발표가 나오자마자 최근 댓글 조작의혹으로 크게 화제가 되었던 전국 지역 '맘카페'에서는 문 대통령 포함 장차관 급의 감봉 결정은 '보여주기식 쑈'라는 비난이 쏟아졌다.

또 지난 18일 국민청원에는 '코로나 19로 위기에 처한 국민들을 위해 국회의원들의 월급반납 또는 삭감을 건의합니다'라는 청원이 시작됐다. 청원인은 “지금 이렇게 뜻밖의 어려움으로 추경예산도 많이 사용했다면 지금 이 시점에서 국회의원님들 스스로 자발적으로 월급을 삭감한다거나 반납한다거나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