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4일 오전 3시께 충남 서산시 대산읍 롯데케미칼 대산공장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해 소방당국이 진화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코리아=오 윤 기자 | 경찰과 고용당국이 충남 서산 롯데케미칼 대산공장 폭발 사고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연장하기로 했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경찰은 오는 26일 4차 합동감식에 나선다. 특감을 통해 조사된 부분이 아직 부족하다는 것이 고용당국의 판단이다.

앞서 민주노총 세종충남지역본부는 고용당국과 경찰의 합동감식 연장을 요구하며 농성을 벌여왔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경찰과 당국의 특감을 통해 롯데케미칼이 잘못한 부분이 확인돼야 한다”며 “이번 합동감식으로 ‘안전불감증 논란’이 해소됐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임병연 롯데케미칼 대표는 지난 4일 서산시청 중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폭발 사고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이날 임 대표는 "국가적으로 엄중한 상황에서 국민 여러분께 걱정을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회사는 최고경영진으로 사고대책반을 구성하고 사고수습과 피해 보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오훈 대산공장 환경·안전 담당 상무는 "물적 피해는 물론 정신적 피해를 호소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심리치료도 할 예정"이라고 약속했다. 그는 사고 원인에 대해 "지난해 하반기 정기보수를 완벽하게 했다고 생각했는데, 이런 사고가 발생했다"며 "정확한 원인은 아직 파악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경찰은 노동계에서 언급한 대정비(TA) 부분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볼 예정이다. 폭발사고와 연관이 있는지를 알아본 후 원인 규명에 수사 속도를 높인다는 설명이다.

롯데케미칼 측은 “현재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해 경찰, 소방당국 등의 조사에 성실히 임하고 있다. 안전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고 당국 협조를 통해 사태 해결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