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용 인재만 육성"…정치권 문제도 지적

(서울=연합뉴스) 홍제성 기자 =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정진석(鄭鎭奭ㆍ75) 추기경은 2일 오후 서울대 교수회관에서 열린 특별미사에서 교육현실 및 정책 등에 대해 비판했다.
정 추기경은 이날 오후 한국가톨릭교수협의회가 주최한 2006년 정기총회 경축미사 강론에서 "교육정책 당국이 세계적인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대학을 키워줘야 하는데 그렇지 못해 안타깝다"며 "세계적인 인재 양성에 대한 안목이 부족해 국내에 한정된 인재만 육성하는데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대학의 위기를 말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는 대학교육이 직업인과 기술인을 배출하는데 그치고 있기 때문"이라며 "개인과 사회의 온전한 발전을 위해서는 기술 지식의 습득뿐 아니라 대학이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바를 제시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회의원 등 사회지도층 인사들 중에 가톨릭 신자가 많은데 입법과정에서 보면 하느님의 진리에 전혀 맞지 않는 법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정치권의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가톨릭 신자인 대학 교수들에게는 "생명윤리와 사회교리 등 가톨릭의 사상에 대해 좀더 적극적으로 학생들과 사회에 알려줄 필요가 있다"며 "봉사 등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가톨릭의 정신과 정체성을 보존하는데 큰 역할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날 미사에는 전국 각 대학의 가톨릭교수협의회 회장단과 서울대 교수와 교직원, 학생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에 앞서 장호완 가톨릭교수협의회 회장(서울대 교수)도 특강에서 "교육시스템 전반에 걸친 획일적 통제, 왜곡된 시장원리, 통제된 입시관리와 평준화 등 교육개혁의 허구성이 교육의 위기와 국가의 장래를 어둡게 하고 있다"며 정부의 교육정책을 비판했다.
jsa@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