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상정 정의당 대표. 사진=오 윤 기자

투데이코리아=오 윤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 열린민주당이 창당 후 언론의 주목을 받으면서 정의당에 불똥이 튀고 있다. 역대 선거에서 비례대표만큼은 정의당에 투표했던 민주당 지지자들이 4·15 총선에서는 민주당계 정당으로 눈길을 돌린 것이라는 분석이다.

여론조사 기관인 리얼미터가 지난 23일 밝힌 최근 정당 지지도 조사에서도 정의당 지지율은 2년 만에 최저치를 경신했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16∼20일 전국 18살 이상 유권자 2507명을 대상으로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2%포인트)한 결과로 주요 정당의 지지율은 민주당 42.1%, 미래통합당 33.6%, 국민의당 4%, 정의당 3.7% 차례로 나타났다.

정의당 지지율은 지난주보다 0.6%포인트 빠지면서 역대 최저였던 2018년 셋째 주(3.9%) 기록까지 깼다. 지지율이 가장 높았던 때인 2018년 8월 첫 주(14.3%)를 비교하면 붉은색 비상등이 켜진 위험한 상황이다.

정의당은 비례위정 정당을 거부하며 명문을 지켰으나 예상치 못한 지지율 하락에 적잖이 당황하고 있다. 우선 돌파구로 원칙을 강조하며 민주당 공략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4일에는 조성실 선대위 대변인은 “더불어시민당이 총 34명의 비례대표 후보 명단 중 소수정당 몫은 단 2석으로, 용혜인 기본소득당 전 대표, 조정훈 시대전환 전 공동대표뿐”이라며 “소수정당의 원내 진입을 돕겠다던 더불어민주당의 범여권 비례대표용 창당 명분이 얼마나 조악한 것이었는지 분명히 드러났다”고 날을 세웠다.

전날 제4차 선대위원회에서도 민주당을 대놓고 저격했다. 여영국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번 선거는 대한민국 선거 역사상 가장 추한 선거로 기록될 것”고 비난했다.

같은 날 김창인 선대위 대변인은 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직접 겨냥했다. 그는 “이해찬 대표가 더불어민주당의 지역구 후보들이 더불어시민당비례대표 후보들의 선거운동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며 “소속당 지역구 후보들에게 각자 알아서 더불어시민당의 비례대표 후보들을 지원사격하라는 ‘조직적 지시’와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중선관위는 이해찬 대표의 발언이 공직선거법 규정에 위반될 소지가 있다고 답변했다”며 “공직선거법 88조에 의하면 공직선거의 후보자나 선거사무장, 선거사무원 등은 다른 정당의 후보자를 위한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