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 (사진=뉴시스 제공)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지난해 말 부동산 가격 안정화를 위해 다주택 보유 고위공직자들은 ‘한 채만 남기고 모두 팔라’던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의 권고가 무색해졌다. 청와대 고위공직자 중 16명은 여전히 2주택 이상 보유자로 나타났는데, 정작 솔선수범을 외친 노 비서실장도 포함돼 있었다.
26일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관보를 통해 공개한 ‘재산변동사항 신고내역’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31일 기준 부처 고위공무원과 공직유관단체장 등 재산이 공개된 중앙부처 재직자 750명 중 다주택자는 248명으로 집계됐다.

청와대의 경우 비서관급 이상 재직자 49명 중 16명(32%)이 2주택 이상을 보유했다. 3명 중 한 명은 다주택자인 셈이다. 1주택자는 26명, 무주택자는 7명으로 조사됐다.

가장 눈에 띄는 건 노 비서실장이다. 그는 지난해 12월 16일 2채 이상의 집을 보유한 고위공직자는 1채만 남기고 처분하라고 권고한 인물이다.

다주택 매각을 권고한 노 비서실장은 서울 서초구 반포동 한신서래마을 아파트와 충북 청주의 아파트(공동명의)를 보유하고 있었다. 청주는 노 비서실장의 국회의원 시절 지역구다. 노 비서실장의 반포동 아파트 공시가액은 1년새 1억2900만 원이 오른 5억9000만 원이다.

청와대는 노 비서실장이 다주택자인 것과 관련 “처분 권고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수도권 내 2채 이상의 부동산을 소유한 참모진이 대상이지, 노 비서실장은 수도권 내 한 채, 나머지는 비수도권 지역에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다주택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다. 홍 부총리는 경기 의왕시 내손동 의왕 내손 이편한세상 아파트와 세종시 나성동 행정중심복합도시 아파트 분양권을 가지고 있다. 홍 부총리 역시 노 비서실장과 함께 공직자들의 솔선수범을 강조했던 인물이다.

이와 함께 △김조원 민정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이호승 경제수석 △여현호 국정홍보비서관 △강문대 사회조정비서관 등이 다주택 보유 청와대 참모진으로 분류됐다.

물론 지난해 말 노 비서실장의 발언이 ‘권고’인 만큼 강제성은 없다. 다주택 참모진들이 ‘팔려고 했으나, 팔리지 않았다’고 하면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다. 다만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신뢰도에 대한 타격은 불가피해 보인다.

중앙부처 장관들 중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3주택자,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2주택 보유자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