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 (사진= 롯데쇼핑)

투데이코리아=편은지 기자 | 수익성 악화로 점포 200여개를 정리하기로 했던 롯데쇼핑이 올해 수익성 개선에 올인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는 27일 정기주주총회에서 "올해 어려운 환경이 예상된다"면서도 "롯데쇼핑의 핵심역량인 공간, MD 역량, 최대 규모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익성을 개선하고 주주가치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롯데쇼핑은 올해 비효율 점포 및 부진 사업을 정리하는 구조조정을 조속히 완료하고, 백화점·마트 등 각 사업부별 운영전략 실행 및 4월 출범하는 롯데ON을 통한 신성장동력 확보 등을 바탕으로 수익성을 개선할 예정이다.

우선 영업손실을 최소화하고, 재무건전성 확보 및 자산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롯데쇼핑 내 비효율 점포 정리 작업에 속도를 낸다. 또 각 사업부별 운영 전략을 소개하며 이를 충실하게 실행할 예정이다.

롯데백화점은 점포 단위의 경영을 강화해 점포별로 차별화 전략을 추진한다. 대형 점포 운영에 집중하는 동시에 오픈 예정인 동탄점과 의왕몰은 지역 상권 1번가로 키운다. 마트와 슈퍼는 신선식품의 경쟁우위를 더욱 강화하고, 디지털 풀필먼트 스토어를 구축해 점포 기반 물류 시스템을 선보인다.

다음 달 선보일 롯데쇼핑 통합 온라인쇼핑몰인 롯데온에는 회사의 모든 역량을 쏟아 붓는다. 롯데온은 국내 유통사 중 최대 규모인 3900만 명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 맞춤형 쇼핑 공간을 제공하며, 롯데 유통사의 상품을 포함해 총 2000만 개에 달하는 상품을 갖출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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