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오 윤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의 행보에 먹구름이 꼈다. 오는 9일부터 라임자산운용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현장조사를 진행하기로 했지만 전직 청와대 행정관 연루 의혹이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윤 원장의 행보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코로나19’ 사태로 지연됐던 라임 현장조사를 오는 9일부터 진행하기로 했다. 금감원의 칼끝에 놓인 곳은 신한금융투자와 라임자산운용이다.

이들 금융투자사는 펀드 전액 손실 가능성을 알고 있었으나 은폐하고 지속적으로 판매한 혐의를 받는다. 금감원은 무역금융펀드 ‘플루토 TF-1호’에 대해 들여다봤다.

회계실사를 맡은 삼일회계법인은 오는 3일 결과를 발표한다. 금융투자업계 전문가들은 미국 헤지펀드 폰지 사기에 연루된 무역금융펀드는 전액 손실이 날 것으로 예측했다. 1조6000억 원대 피해보다 상황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라임 사태와 관련해 더 큰 피해액이 예상되고 있지만 관리·감독을 제대로 해내지 못한 윤 원장의 책임도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금융감독원 소속 전 청와대 행정관이 라임 사태에 연루된 정황이 드러나면서 윤 원장이 곤혹스런 입장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현장조사를 통해 금융당국의 신뢰를 회복시킬 순 있다. 그러나 청와대 행정관이 연루됐다는 것이 드러나면서 윤 원장을 향한 업계의 시선은 따가울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에 따르면 라임 사태 핵심 관계자로 알려진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과 전직 청와대 행정관인 김 모 팀장은 고향 친구 사이다.

‘기업사냥꾼’으로 알려진 김 회장은 기업 M&A 과정에서 회삿돈을 빼내 타 기업에 M&A를 작업하는 인물이다.

김 회장은 지난해 11월 잠적해 행방이 묘연한 이종필 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과 라임펀드 사기 행각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전 청와대 행정관 출신 금감원 직원인 김 팀장이 언급된 녹취록을 분석 중이다. 해당 녹취록에 따르면 장모 전 대신증권 반포WM센터장은 라임 펀드 피해자들에게 김 팀장의 명함을 보여주면서 안심시켰다.

검찰은 김 팀장이 ‘금감원 스파이’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라임 사태 검사와 관련된 금감원의 상황을 라임 핵심 관계자들에게 알렸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김 팀장) 금감원의 라임 사태 조사에 대해 압력을 넣거나 개입할 수는 위치에 있지 않았다”고 말했다.

금감원 출신 한 관계자는 “팀장급으로 청와대 행정관 출신이라면 수사 상황을 타인에게 개인적으로 알리는 행위를 할 순 있지만 금감원장이 지휘하는 현장조사와 검사에 대해 ‘하지 말라’, ‘그만하자’라는 등의 명령을 할 수 있는 급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만약 명령을 할 수 있다면 ‘금감원 비선실세’고 윤 원장 보다 윗선이다. 하지만 현실성이 없는 얘기”라고 말했다.

윤 원장이 현장조사를 통해 무너진 금감원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에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청와대 개입 의혹이 끊이질 않고 있어 곤혹스런 입장에 처한 상황이라는 것이 금융투자업계의 시선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