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사태 위기대응 총괄회의서 규제 개선·지원대책 이행 점검

▲ 윤석헌 금융감독원 원장 (사진=금융감독원)

투데이코리아=송현섭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 원장이 2일 임원과 주요 부서장이 참석한 ‘위기대응 총괄회의’를 열어 유동성비율(LCR)과 예대율 한시적 인하방안 검토를 지시했다.

윤 원장은 이 자리에서 실물경제 자금공급이란 금융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유동성비율과 예대율 등 금융규제에 대해 한시적 완화방안을 검토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금융위원회를 비롯한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조속히 시행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다만 업계 의견과 해외 감독당국의 대응사례 등을 토대로 근본 원칙이 훼손되지 않는 범위에서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전제가 뒤따랐다.

특히 윤 원장은 이달부터 본격화된 정부의 금융지원대책이 신속하고 원활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금융현장을 찾아 점검했다.

윤 원장은 금융사 직원의 건의사항과 자영업자·중소기업 등 금융소비자의 애로사항을 듣고 정책 수립에 적극 반영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윤 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일각에서 금감원 제재에 대한 불안감이 있지만 코로나 피해기업 지원을 위한 여신에 대해선 검사나 제재가 없다는 점을 명확히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또 “해외에선 은행에 배당금 지급과 자사주 매입 및 성과급 지급 중단을 권고하고 글로벌 은행들이 동참하고 있다”며 “국내 금융사들도 충분한 손실 흡수능력을 확보하고 실물경제에 원활한 자금공급 역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힘쓸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윤 원장은 “정부의 과감한 대응조치로 금융시장의 불안이 다소 진정되는 모습”이라면서도 코로나 사태로 인한 국내 실물경제 부진과 미국·유럽 등 선진국의 코로나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위기 대응의 고삐를 늦추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