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달의민족 라이더.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코리아=오 윤 기자 | 소상공인연합회가 배달의민족을 비판하고 나섰다. 배달의민족이 최근 개편한 수수료 정책이 일방적 요금 인상이라는 주장이다.

지난 3일 소상공인연합회는 '배달의민족 수수료 정책 개편 관련 논평'을 통해 "배달의민족이 수수료 제도를 정액제에서 정률제로 바꿨다"며 "금액에 제한이 있는 정액제와 비교해 매출 규모에 따라 수수료가 기하급수로 증가하는 정률제는 소상공인들에게 큰 부담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1일 주문 성사 시 5.8%의 수수료를 부과하는 '오픈서비스' 요금 체계를 발표했다.

이는 8만8000원의 월정액 광고인 '울트라콜' 중심의 기존 요금체계를 매출의 일정 금액을 수수료로 지불하는 정률제로 개편한 것이다.

연합회는 "바뀐 수수료 정책으로 기존보다 적은 수수료를 내는 경우는 월 매출 155만 원 이하의 점포"라며 "이는 일 매출 5만 원에 불과한 것이어서 대부분의 소상공인은 사실상 엄청난 폭의 인상을 감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는 수수료를 사상 유례없이 폭등시킨 것으로, 소상공인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가뜩이나 어려운 상황에 '불난 집에 부채질'한 격"이라고 비판했다.

연합회는 그러면서 "공정거래위원회가 이 같은 꼼수 가격 인상에 대해 상세히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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