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왼쪽),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오른쪽).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코리아=오 윤 기자 | 총선이 열흘도 채 남지 않으면서 여야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여야는 투표율의 유불리에 따라 투표 캠페인의 지속 여부도 판단한다는 계획이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일명 우한폐렴) 사태로 4·15 총선 투표율이 20대 총선보다 1~2% 낮아질 것이라고 분석한다. 코로나19가 보여주고 있는 전염력과 계속되는 사망자의 출현이 국민들의 대외 활동을 위축시키는 요인으로 작동한다는 주장이다.

정부의 강력한 코로나19 퇴치 방역 활동도 또 다른 변수로 보인다. 정부는 지난 4일 코로나19의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기한을 2주 연장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22일부터 시작한 사회적 거리 두기는 선거일인 15일을 지난 19일까지 계속된다.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여야 지지층이 집결하면서 자연스럽게 4·15 총선 투표율이 오를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들은 검찰개혁, 언론개혁에 이어 문재인 정부의 집권 하반기 안정을 위해서는 강력한 뒷받침이 필요하다며 총선 투표를 독려하고 있다. 미래통합당 지지자들도 보수 우파의 부활을 위해 지지층의 결집을 유도하고 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촛불 혁명 당시 대선 투표율도 확 올랐다“며 "그 흐름이 이번 총선까지도 이어질 것으로 본다. 코로나19 사태임에도 불구하고 투표율은 지난 총선보다 오히려 살짝 오를 수 있다”고 말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여론 조사도 관심을 끌고 있다. 중선위는 4·15 총선의 투표율이 지난 20대 총선보다 낮아질 것이라는 여론 조사 결과를 2일 발표했다.

한국갤럽에 의뢰한 이번 조사에서 유권자 1500명을 중 '반드시 투표하겠다'라는 응답자는 전체의 72.7%에 그쳤다. 한국갤럽이 지난 20대 총선 일주일 전에 실시한 자체 조사에선 '반드시 투표하겠다'라는 응답이 76%였고 실제 투표율은 58.0%였다.

진보 성향과 보수 성향을 모두 지닌 40대 투표율이 선거판을 결정할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코로나19 사태에 가장 민감한 세대인 40대는 자녀의 감염병과 직장 문제가 어떻게 풀려나가느냐에 따라 정부에 호의적인 스탠스를 계속 유지할 수도, 분노로 돌변해 반대 의견을 표출할 수도 있다는 주장이다.

60대 이상이 투표장에 나오면 통합당이 유리하고, 20·30대 다수가 선거에 참여하면 민주당에 유리하다는 전통적인 분석을 전제로 진보적이면서도 보수화를 직접 겪기 시작하는 40대의 의향이 4·15 총선 최대 변수로 등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