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성수 금융위원장(왼쪽)과 공개서한(오른쪽). (사진=뉴시스, 금융위원회 제공)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일명 우한폐렴) 여파로 시장에서 제기되고 있는 각종 우려에 대해 직접 정부의 입장을 밝히는 ‘공개서한’을 보냈다. 특히 그는 ‘O월 기업자금 위기설’에 대해서는 “사실에 근거한 주장이라고 보기 어렵다”며 선을 그었다.
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은 위원장은 최근 금융시장을 둘러싸고 제기되는 우려, 정책 건의 등과 관련해 주요 칼럼니스트, 출입기자, 민간 자문위원 등에게 정부의 의지와 정책방향을 담은 서한을 공개적으로 발송했다.

금융위원회는 “(이번 서한은) 시장에서의 불필요한 오해를 해소하고 정책 방향 관련 궁금증에 답하고자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한에서 은 위원장은 “정부는 코로나19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중소·중견기업, 대기업들이 위기를 극복하고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난 3월 24일 전례 없이 과감한 100조 원+@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그리고 그 어느 때 보다도 적극적으로 이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정책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여러분들께서 다양한 문제제기와 비판, 그리고 소중한 정책제언을 해주셨다”면서도 “0월 위기설, 발등의 불, 00기업 자금난 등은 저희를 더욱 정신 차리게 하지만, 한편으로는 시장불안이 커지고 해당기업이 더욱 곤란해지는 부분이 우려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이 서한과 함께 ‘최근 금융시장과 금융정책 주요이슈에 대한 설명’ 자료를 배포했다. 여기에는 시장에서 제기되고 있는 우려 중 16개에 대한 은 위원장의 답변이 담겼다.

은 위원장은 “긴박하게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시장, 언론 등과 소통이 더 자주 있었으면 이런 말이 나오지 않았을 텐데’ 하는 반성과 함께 늦었지만 이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 봤다”고 전했다.

먼저 그는 ‘일각에서 기업자금 위기설’을 제기하는데 실체가 있는 주장인지?‘에 대해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

그는 “과거에도 경제가 어려울 때마다 자금 위기설이 반복적으로 등장했으나, 지나고 보니 과장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러한 위기설은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측면이 있긴 하지만, 불필요하게 시장의 불안을 증폭시키고, 언급되는 특정 기업의 자금 사정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는 만큼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과거 기업지원 프로그램 운영시에도 대기업의 자구노력을 요구했다”며 “산업은행의 회사채 신속인수제도 운영시 차환 물량의 일정 비율은 발행기업이 자체 상환하도록 했다. 회사채 발행지원 프로그램 운영시 발행된 유동화증권의 일부를 후순위로 발행기업 등이 인수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앞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필요하다면 대기업이 부담하는 방식, 범위 등을 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항공업계가 최악의 경영난으로 벼랑 끝에 몰렸는데도 정부는 이를 방치하고 있다’에 대해서는 “코로나19로 인해 항공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정부는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다”며 “다만 리스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항공산업의 구조적 특성상 부채비율이 높아 금융지원과 함께 자본확충, 경영개선 등 종합적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