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오 윤 기자 |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일명 우한폐렴) 피해에 대한 긴급재난지원금이 4·15 총선을 며칠 앞으로 다가오자 각 당이 경쟁적으로 지급방식에 대한 제안들을 내놓으면서 선거전략으로 전락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다다.

정부와 민주당은 지난달 29일 소득하위 70% 가구에 100만 원(4인기준)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지만 미래통합당 등 각 정당에서 당초 정부안보다 대폭 늘어난 재난지원금을 주장하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전 가구에 100만 원(4인기준) 지급'을 제안하면서 소득하위 70% 지급에서 한 발 후퇴해 전국민에게 지급하는 방안을 제안했고, 미래통합당은 '전국민 1인당 50만 원 즉시지급'을 주장했다.

정의당은 '이주민을 포함한 전국민에게 1인당 100만 원 이달 내 지급'하자는 입장이고 민생당은 '모든 가구에 1인당 50만 원, 4인가구 기준 200만 원 현금지급'을 요구했다.

▲ 이해찬 더불어 민주당 대표. 사진제공=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6일 지도부가 긴급재난지원금의 지급대상을 전국민으로 확대해 '전 가구에 4인기준 100만 원 지급해야 한다'며 야당 및 정부와 협의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민주당 부산시당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긴급재난대책에서는 지역이나 소득과 관계없이 모든 국민을 국가가 보호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총선이 끝나고 모든 문제를 당이 면밀히 검토해서 국민 전원을 국가가 보호하고 있다는 자기 확신의 정책을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전국민으로 확대하겠다"고 선언했다. 이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각계 의견을 수렴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소득수준에 관계없이 전 국민을 대상으로 확대하여 신속하게 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며 "야당과 협의할 것이며 여야가 긴급재난지원금을 전국민에게 지급하는 것으로 합의한다면 정부 역시 지체 없이 수용하리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 사진제공=뉴시스


미래통합당은 당초 정부안인 '4인가구 100만 원'을 훌쩍 뛰어넘어 '전국민 1인당 50만 원 즉시지급'을 주장했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지난 5일 "전 국민에게 1인당 50만 원을 즉각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한데 이어 김종인 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도 힘을 실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서울 현장 선거대책위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50만 원을 전 국민에게 긴급명령으로 빨리 지급하라는 이야기는 제가 이야기한 100조 원의 예산 범위 내에서 가능해 큰 차이가 없다"며 "정부가 빨리 조치를 하면 그것부터 해도 상관없다"고 말했다.

통합당은 이날 '긴급 재난지원금 전 국민 50만 원 지급 참고자료'를 배포, "긴급 재난지원금은 포퓰리즘이 아니라 '비상 응급조치'"라고 설명했다.
▲ 심삼정 정의당 대표. 사진제공=뉴시스


정의당은 '이주민을 포함해 전 국민에게 1인당 100만 원을 이달 내 지급'하라는 입장이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선대위 회의에서 "정부는 재난기본소득을 전면 재검토 해야 한다"며 "정의당은 이주민을 포함해 개인에게 100만 원씩 4월이 가기 전에 지급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