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보완해 빠르면 이번주부터 ‘초저금리 금융지원 패키지’ 적용 예정

 
▲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1일 시중은행 지점에서 현장 지원 점검에 나선 모습 (사진=금융위원회)

투데이코리아=송현섭 기자 | 코로나 사태에 따른 피해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연 1.5% 초저금리 대출 신용등급이 신용평가사(CB) 기준으로 적용된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각 은행의 신용등급 평가기준이 제각기 달라 대출을 희망하는 소상공인들의 혼란을 준다며 등급체계 단일화를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평사의 기준을 적용하기 위해선 당장 전산시스템 정비가 필요한데 빠르면 이날부터 늦어도 이번 주 안으로 시행할 수 있다는 것이 금융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앞서 금융당국은 코로나 금융지원을 위해 지난 1일부터 신용등급별로 시중은행과 기업은행 등으로 나눠 대출신청 접수를 받고 있다.
 
그러나 ▲시중은행의 1~3등급 대상 이차보전 대출 ▲ 기업은행이 맡은 1~6등급까지 초저금리 대출 ▲4등급이하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등 등급별 시행에 따른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일반 신평사 등급만 믿고 은행 창구를 찾았다가 내부 신용등급이 낮아 발길을 돌리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국은 신속한 대출 실행과 영업일선의 혼란을 막기 위해 대출대상을 1~3등급까지 신평사 기준으로 적용하는 방안을 주문한 바 있다.
 
그러나 시중은행은 외부등급 적용을 위해선 이달 1일인 시행일을 맞출 수 없다는 이유로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각 시중은행은 당시 재무건전성 악화 우려와 여신업무 프로세스 변경에 어려움을 거론한 바 있다.
 
결국 금융위는 영업 일선에서 혼선을 들어 시중은행에 이같이 협조를 요청했고 시중은행들 역시 취지를 이해하고 전격 수용키로 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은행경영 차원에선 불리하지만 정책금융 성격 때문에 리스크 관리시스템을 보완해서라도 시행해야 하는 입장”이라며 “빠르면 이번 주 안으로 외부 신용등급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