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코 "익명성 보장과 네트워크 보안 문제 해결이 과제"

▲ 전라북도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들이 3월 25일 전북 전주시 전라북도 선거관리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제21대 총선을 앞두고 비례대표 투표용지 수작업 모의 개표 시연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성민 기자 |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비례대표 투표용지가 48.1cm로 역대 가장 길고, 이를 분류하는데 8만5천 명이 투입된 것으로 알려져 블록체인 기반 전자투표 도입 방안이 제시됐다.

 

 

14일 블록체인 기술 전문 기업인 블로코(김원범 대표)는 블록체인 기반 전자 투표 활용 방안을 소개하는 보고서인 '전자투표 도입 현황 및 블록체인 투표 활용 방안'을 발표했다.

 

 

 

앞서 모바일이나 PC를 사용한 전자투표는 전당원 투표나 비례대표 경선 투표에서 도입한 사례가 있으나, 해킹이나 원격 투표에 따른 명의도용 등의 우려로 아직 공직선거에 도입된 적이 없다.

 

 

 

전자투표는 ▲투표소에 가서 종이 대신 투표기를 이용해 투표하는 '투표소 전자투표' ▲모바일 기기나 PC 등에서 원격으로 접속해 투표하는 '원격 전자투표' ▲ 도심 곳곳에 배치된 무인투표 시스템을 통해 투표하는 '키오스크' 방식으로 구별된다.

 

 

 

발표 내용에는 기존 전자투표 방식은 종이 투표보다 비용이나 편리성에서 장점이 있지만, 네트워크 보안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블록체인을 결합해 투표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대안으로 소개했다. 블록체인 투표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신원이 확인된 유권자에 한해 모바일앱 내부적으로 블록체인 '키쌍(PKI쌍)'을 생성하고 월렛(전자지갑)을 구성한다.

 

 

 

선거관리본부는 블록체인에 미리 등록된 스마트컨트랙트를 통해 유권자에게 투표할 수 있는 토큰을 전송해주게 되며, 중복투표를 할 수 없도록 투표 시에 토큰을 후보자의 주소로 전송된다.

 

 

 

또 투표 정보는 다양한 파라미터 값을 가질 수 있도록 설계해 누가 어떤 후보자에게 투표했는지 알 수 없도록 ▲해쉬아이디 ▲블록 넘버 ▲받는 사람 ▲기호 번호 등의 정보를 사용할 수 있다.

 

 

 

이어 투표종료 시점을 투표를 위해 생성된 토큰 양과 후보자에게 전송된 토큰의 양을 비교하고 자동으로 투표가 종료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 전자투표, 저렴하고 신속하지만 익명성 보장돼야

 

 

 

전자투표는 개인이 키를 발급받아 서명하고 투표를 하는 구조이기에 아이디(txid) 분석을 통해 특정 유권자의 키 값과 투표 내역을 확인해볼 수도 있다는 점이 있다. 따라서 충분한 익명성 확보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이에 익명성 확보를 위해 유권자가 투표할 후보자의 임시 주소 공간을 마련하고 투표종료 시점에 해당 임시 주소를 삭제함으로써 추적을 불가능하게 하는 방법도 있다.

 

 

 

이와 함께 스마트컨트랙트를 배포할 때부터 후보자에게 투표에 사용할 키를 생성해 놓고 유권자에게 전달해, 추적이 어렵도록 설정할 수 있는 방법도 제시됐다.

 

 

 

한편 김원범 블로코 대표는 "이번 국회의원 선거를 치르는데 4천억 원 이상의 비용이 소요될 예정"이라며 "전자투표는 방식을 불문하고 아직 해결해야 될 법적, 제도적 문제점 다수 존재하지만 전자투표 적용 범위를 천천히 늘려가며, 다양한 방식을 적용하고 고민해봐야 할 때"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