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심규석 기자 = 미국계 사모펀드인 론스타의 외환은행 헐값매입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대검 중수부는 이헌재 전 재경부총리를 포함한 금융권 인사들의 계좌 추적에 나선 것으로 16일 확인됐다.
검찰은 15일 오전 외환은행 서울 한남동 지점에서 이 전 부총리가 2002년 이 지점에서 10억원을 대출받았던 서류와 2003∼2004년의 대출금 상환내역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채동욱 대검 수사기획관은 이 전 부총리의 계좌를 추적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즉답을 피한 채 "(론스타 사건을 수사 중인) 중수2과 수사관이 파견나온 국세청 직원과 함께 (외환은행) 한남동 지점에 어제 처음으로 나갔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최근 금융기관을 압수수색한 적은 없지만 수사팀이 (론스타) 관련자들의 계좌를 광범위하게 추적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며 이 전 부총리의 계좌를 분석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또 "론스타 수사 방향과 관련해 의혹이 제기되면 하나하나 확인하는 작업을 한다. 자금의 흐름이 이상하면 계좌를 추적해 본다"고 덧붙였다.
검찰의 이번 계좌추적은 전 안건회계법인 대표 김동훈씨로부터 2억원을 받고 현대차그룹 계열사 부채탕감을 금융기관 등에 부탁한 혐의로 이달 14일 구속된 전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국장인 변양호씨와 무관한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검찰이 외환은행 매각에 주도적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변 전 국장 등에 수사력을 집중하고 이 전 부총리 계좌 추적에 나선 것은 감사원 감사결과 발표가 임박한 외환은행 헐값매각 의혹 수사에 대비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검찰은 외환은행을 론스타에 매각할 당시 매각자문을 맡았던 엘리어트홀딩스 대표 박순풍씨와 외환은행 매각실무 태스크포스 팀장이었던 전용준씨도 매일 소환 조사하고 있다.
박씨와 전씨는 외환은행 매각자문사 선정과 관련해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올해 4월 구속됐다.
검찰은 인베스투스글로벌 전 대표인 금융브로커 김재록씨의 부실기업 인수 청탁 및 대출 알선 과정에 이 전 부총리가 개입했다는 의혹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달 14일 구속된 변양호씨와 김재록씨가 이헌재 사단 인물로 분류된 점을 중시해 이들과 이 전 부총리의 불법 공모 가능성을 의심해왔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