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주변인물 계좌추적 확대…신용대출 의혹도 조사

(서울=연합뉴스) 이광철 기자 = 외환은행이 미국계 사모펀드인 론스타에 매각될 당시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의 재산이 급증한 것으로 파악돼 검찰이 이 전 부총리의비리 연루 가능성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환은행 헐값 매각 의혹을 수사 중인 대검 중수부는 17일 이 전 부총리는 물론, 부인 진모씨와 신재하 전 모건스탠리 한국지사 전무 등 주변 인물들로 계좌 추적을 확대하고 있다.
먼저 검찰은 이 전 부총리가 2003년 초 외환은행 한남동 지점에서 주택구입 자금 10억원을 대출받을 당시 2003년 11월부터 2006년 4월까지 10차례 분할 상환키로 하고도 2003년 6월부터 8개월만에 1억~2억원씩 전액을 갚은 과정을 조사 중이다.
검찰은 또 외환은행 매각작업이 진행되던 시기를 전후해 이 전 부총리의 재산이 크게 늘어난 점도 중시해 헐값 매각 과정에 모종의 역할을 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하고 있다.
2005년 공직자 재산등록 내역에 따르면 이 전 부총리는 2000년 8월 재경부 장관 퇴직 이후 2004년 2월 부총리로 복귀할 때까지 3년6개월만에 25억원이었던 재산이 86억원으로 61억원 가량 늘었고, 2004년에도 4억7천여만원이 불었다.
이 전 총리는 경기도 광주 일대에 사둔 전답과 임야 가운데 9개 필지를 2003년 매각할 당시 공시지가와 실매도액의 차액 46억원을 재산변동신고에 반영했기 때문에 재산이 증가했다고 해명한 바 있다.
검찰은 이 해명의 진위를 파악하는 한편 문제의 토지 매입자의 자금 출처도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전 총리가 공직에서 물러난 뒤 토지매각과 김&장 법률사무소 고문 등 대외 활동을 하면서 재산이 크게 늘었는데도 금리가 낮은 담보대출 대신 연리 6%의 신용대출을 받아 주택을 구입한 경위도 확인할 방침이다.
은행측은 이 전 총리에게 9%대인 신용대출 금리를 3% 가량 낮춰주고 근저당설정 비용도 떠안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부총리는 대출금 10억원 중 2억원은 수표로 갚은 것으로 전해져, 검찰은 은행에서 확보한 전표 등을 통해 수표와 나머지 현금의 출처를 조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계좌추적을 통해 이 전 부총리와 이미 구속된 변양호 전 재경부 금융정책국장, 신씨 등 외환은행 매각 의혹 관련자들 사이에 돈 거래가 있었는지도 분석하고 있다.
이 전 부총리는 10억원 대출과 관련해 정기예금과 적금 만기가 돌아오는 대로 상환했다며 여러 의혹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