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헌재 전 부총리도 참고인 소환될 듯

(서울=연합뉴스) 심규석 기자 = 미국계 사모펀드인 론스타의 외환은행 헐값매입 의혹 사건에 연루된 전ㆍ현직 경제관료들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됐다.

대검 중수부는 19일 감사원이 국회 재정경제위원회와 시민단체 등이 고발한 외환은행 헐값매각 의혹 사건에 대한 감사 결과를 발표함에 따라 이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감사원이 조만간 사건 연루자 20명에 대한 수사참고자료를 전달해 오면 2∼3일 간의 자료 검토 및 수사계획 수립 과정을 거쳐 관련자들을 잇따라 불러 외압ㆍ로비 의혹을 집중 조사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외환은행 매각을 주도한 이강원 전 외환은행장과 이달용 전 부행장, 김석동 금융감독위원회 감독정책국장 등이 가장 먼저 검찰에 소환될 것으로 전망된다.

채동욱 대검 수사기획관은 "수사계획이 세워지면 일정에 따라 관련자들을 소환해 BIS(국제결제은행) 자기자본비율 산정 과정에 문제가 있었는지를 파악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외환은행 매각의 잣대로 활용된 BIS 비율 6.16%가 지나치게 낮게 산정됐다는 감사원의 지적대로 BIS 비율 산정 과정에 외압이 있었는지, 정ㆍ관계 로비가 있었는지 등을 조사한다는 것이다.

감사원은 이날 이강원 전 행장 등 당시 외환은행 관계자들이 부실을 최대한도로 반영해 자산ㆍ부채 실사결과를 제출할 것을 회계법인에 부당하게 요구했고, 구속된 변양호 전 재경부 금융정책국장도 수출입은행측에 론스타에 유리한 콜옵션 조건을 받아들이도록 행사가격을 직접 제시했다는 감사결과를 발표했다.

검찰은 감사원 수사참고자료에는 포함돼 있지 않지만 2000년 8월 25억원에서 2004년 2월 86억원으로 재산이 급증한 이헌재 전 재경부 장관 겸 부총리에 대한 내사도 계속 진행하기로 했다.

검찰도 이 전 부총리의 재산이 크게 증가한 점에 비춰 외환은행 헐값매각 과정에 모종의 역할을 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하고 있다.

채 기획관은 "외환은행 매각 과정에 대한 문제점이 드러나면 이 전 부총리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수 있다"고 말해 이 전 부총리 소환을 염두에 두고 내사를 진행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검찰은 감사원이 전달해 온 20명을 중심으로 소환ㆍ압수수색. 계좌추적 등을 광범위하게 진행하다 추가 혐의가 포착되는 수사 범위를 확대할 방침이다.

ks@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