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노동운동가 출신 김성태 강서을후보

김성태 전 한국노총 사무총장은 노동운동계에서 잔뼈가 굵은 운동가다. 노사정위원회에 노동계 대표로 참여해 긴 협상의 터널을 돌파해 나가면서 노동계 이익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이익의 조화를 위해 노력하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시각을 갖추기도 했다. 이런 전문성을 인정받아 이번 대선 직후에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자문위원으로 발탁되기도 했다. 강서 을에서 한나라당 공천으로 총선을 준비 중인 그를 만나 지난 날의 소회와 앞으로의 비전을 들어봤다.

-한국노총 사무총장을 지내는 등 노동계 대부로 통하고 있다. 어떤 계기로 이 길로 투신했는지?

▲80년대 초에 지하철 3공구 현장에서 서울역에서 남대문 퇴계로 구간에 건설 현장에서 일하던 때에는 그냥 평범한 노동자였을 뿐이다. 그런데 지금의 아내를 만나 결혼 자금을 모으려다 보니 수당이 많이 붙는 해외근무가 길이더라. 약 2년간 중동 생활을 하게 됐다. 열사의 나라 사우디 아라비아에 갔다.

당시 해외에 나간 노동자들은 '오버 타임'을 시켜달라고 아우성이었다. 시간외 근무라도 해서 돈을 더 벌아야 하는 상황들이었던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 당시 현장 소장은 이런 절박한 노동자들의 일할 의욕을 상실케 하는 운영행태를 보였다.고국의 가족들을 교육시키고 집도 마련하고픈 소박한 노동자들의 꿈을 깨는 소장에 여러 행태에 분노했던 것 같다. 그런 문제들을 겪으면서 이후 운동을 하게 된 시초가 된 것 같다.

-한국노총 간부를 지낸 입장에서, 한국노총의 정치세력과의 연대에 대해 어떻게 보는가?

▲한국노총은 지난 대선에서 한나라당 대선 후보와 연대했고, 이번 총선에서도 한나라당과 연대를 하고 일부 지역구 및 비례대표 등에 한국노총 출신 한나라당 후보를 낸다.

하지만 정치는 한국노초에게 있어서 '목적'이 아니고 '수단'이다. 한국노총의 근본적인 정치행위는 '1500만 노동자 처우 개선을 위한 입법 활동을 완수시키는 것'이고 이를 위해서 정치를 우리가 수단으로 갖고 가자는 것이다. 우리 노동자들의 고용 안정, 차별해소와 처우개선 등을 위해서는 법제도적인 개선이 없어서는 안 된다.노동운동 본연에 충실하면서 그 수단으로 연대도 하는 것이다.

-이번 대선 직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노동계 대표로 자문위원으로 위촉됐다. 여기서 어떤 점에 주안점을 두고 일했는지 들려달라.

▲정부조직개편 바람 속에서 노동부가 그래도 역할과 위치를 그대로 유지하게 됐다. 노동계가 노동부 위상 문제와 관련, 인수위에 상당한 역할과 조언을 했다고 할 수 있다.

-이명박 정부는 친기업 정서가 강하고 노동자와 노조에 대해 이해도가 낮은 게 아니냐는 일부 우려를 사고 있다. 노동계 출신 인사로서 이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지, 그리고 향후 MB정부의 노동 정책에 대한 전망과 바람이 있다면?

▲이명박 정부의 경제정책은 시장경제주의 친기업정서가 강하다 이게 여차 잘못하면 정글의 논리로 흐를 수 있는데, 나는 우리 사회에서 소외되고 차별받아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따뜻하게 보살필 수 있는 '따뜻한 시장경제'를 하고 싶다. 시장경제를 하더라도 따뜻한 시장경제를 하자고 강조했다. 이것은 시장경제에서 소외되는 사람들에게도 따뜻함이 묻어갈 수 있는 사회안전망 강화 및 일자리 창출 등이 모두 녹아 있는 것이다.

-따뜻한 시장경제를 원하는 신진 정치인으로서, 앞으로 국회에 등원하는 경우 어떻게 MB정부를 견제하고 조언하고 싶은가?

▲한나라당과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승리를 분명히 한국노총과의 정책 연대에 힘입은 바 크다. 정책 연대를 추진한 한국노총과 90만 조합원의 노력으로 당선이 이뤄진 것이다. 한국노총은 법제도 정책에 있어서도 참여해 나갈 것이고, 문제가 있는 제도는 개선을 해 나가겠다는 강력한 의지로 연대했다. 그리고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 한국노총의 연대 1호 후보로 제가 총선에 출마한 것이다.

이명박 정부는 분명히 '경제를 살리기 위한 규제 완화'라든지 '기업들의 투자 증대' 등을 중점으로 추진할 것이 게 분명하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기업이 잘 되고 경제를 살린다는 미명 하에 구조조정만 만연되어서는 안 된다. 정글의 법칙만 남용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나는 이를 막을 것이다. 시장경제주의를 지향해야 하더라도 시장경제주의에서 탈락한 사람들도 보듬어 안아야 하고, 누군가는 한나라당 안에서, 국회 내에서 이 접근을 해야 할 것이다. 친기업 정치를 통해서 경제가 살아난다면 그 이득을 소외계층들에게도 나눠주고, 의논해서 이들이 다시 일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우리 사회가 공공부조적인 정책을 하도록 하고 싶다.

-강서지역과의 인연이 궁금하고, 강서을의 현안으로 손꼽는 일들에 대해 어떤 비전을 갖고 있는지 들려달라.

▲강서을 지역구는 서울시에서 영구임대 아파트가 가장 밀집된 지역이다. 즉 영구임대 아파트만 해도 22,600세대에 달하는데 그 분들이 대부분 노약자,장애인,소년가장,새터민들이다. 따뜫한 손길이 가지 않으면 안 되는 사람들이라는 이야기다. 이 사람들에게 따뜻한 보살핌을 제공해야 한다. 이 지역에서 정치를 한다면 그 준비 사항이 준비되어야 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을 공부하기도 했고(한양대 석사) 사회복지관 가서 실습도 하고 봉사도 해 봤다.
아울러 이렇게 영구임대 아파트 가 몰려 있다 보니 낙후된 지역으로 평가되고 있는 면이 있다. 이들에 대한 보살핌과는 별개로 강서지역에 대한 어렵고 낙후된 지역이라는 이미지와 편견을 깨고 싶다. 그 방법이 마곡지구라든지 방화뉴타운 개발 등이다. 서울 서남권 마지막 개발지역이 바로 마곡지역이다.

또 김포공항의 상당한 기능이 인천국제공항으로 많이 이전하면서 공항 종사자들 중 일자리가 줄어 지역

이 영향을 받고 있다.지역 내 일자리가 많이 없다보니 일자리 창출이 문제다. 첨단 산업 단지 개발을 추진하고자 하는 것이 이런 이유 때문이다. 첨단 산업 단지와 고급 뉴타운 으로 대기업들 중심적으로 복합적으로 개발할 생각이다.

아울러, 준공업 지대가 염창동과 가양동 넓게 포진하고 있어 주거환경이 떨어지는 또 하나의 이유가 되고 있다. 준공업 지역을 전부 해제해 달라고 하기는 어렵다. 택지총량제가 있기 때문에 준공업 지대의 대체 토지를 마련해 줘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서남권 지역에 대체 택지를 확보하도록 하고, 그 대신 관내 준공업 지역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도록 획기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강서지역 주민들의 자부심이 부족한 이유인 교육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 아이들이 중학교만 들어가도 인근 양천구의 학교에 넣으려고 주민등록지를 옮기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주민들의 교육 욕구가 대단한데 지역의 교육 인프라가 이를 받쳐 주지 못하고 있다.앞으로 강서을 지역이 진정한 발전 지역을 되려면 신도시역할도 중요하지만 자립형 사립고나 과학고 등 유치를 해야 한다. 교육 문제 때문에 사람과 돈이 빠져나가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다. 앞으로 자제들이 대대로 뿌리 내리고 살고 싶도록 교육 기반을 확충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