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발 변수 없다" "언제든 안전해역 이동 준비"

지난 4월 소말리아 주변 해역에서 해적에 납치됐던 원양어선 동원호 선원들의 석방협상이 타결됐으며 이에 따라 선박과 선원들의 석방이 임박했다고 정부 당국자가 30일 전했다.

또 선원 25명을 태운 동원호는 현재 '언제든 안전한 해역(공해)으로 이동할 준비'를 끝낸 상황이라고 이 당국자는 덧붙였다.

이 당국자는 "무장단체와의 협상이 타결돼 그 절차에 따라 29일 오후부터 석방과정이 진행중이며 현재 돌발변수는 없는 상황"이라면서 "시간적으로 볼 때 석방이 임박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현지사정이 유동적이라 다소 늦어질 가능성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동원호 선원과 선박은 석방을 위한 최종절차가 끝나는 대로 공해상으로 인도된 뒤 조만간 안전한 곳(최종적으로 한국)으로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소말리아 수도 모가디슈에서 북쪽으로 300㎞ 가량 떨어진 하라데레 지역 원로인 압디 일미는 AFP와의 전화통화에서 "소말리아 영해에 불법적으로 진입한 선원들이 80만 달러를 지급한 뒤 모두 풀려났다"고 말했다.

그는 "그들(선원들)이 일찍 석방될 수 있었으나 몸값을 둘러싼 이견이 있었다. 민병대(해적)는 100만 달러를 요구했으나 최종적으로 80만 달러에 합의했다"고 협상 과정을 전했다.

그동안 오비아항에 억류돼 있던 동원호는 무장대원들의 '감시' 속에 인근 해역으로 이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정부 당국자는 "현지 해역에는 납치단체 뿐 아니라 다른 해적들도 창궐하는 위험한 곳임을 이해해달라"며 거듭 '선원들의 안전'을 강조한 뒤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는 대로 회사측에서 공식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동원수산 측은 현지 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있으며 외교부 등 당국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이 당국자는 덧붙였다.

동원수산 소속 원양어선 제628호 동원호는 올 4월4일 소말리아 인근 해역에서 조업중 현지 무장단체에 납치됐으며 최성식 선장 등 한국인 8명, 인도네시아인 9명,베트남인 5명, 중국인 3명 등 선원 25명이 3개월 이상 억류돼 왔다.

회사측과 정부는 납치 이후 공식.비공식 채널을 동원해 무장세력과 교섭했지만 석방조건을 놓고 우여곡절을 겪는 등 난항을 거듭해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