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명 당선...2002년보다 10명 감소

이념논쟁, 강경노선 등이 비난여론 초래

31일 전국 14개 시.도(울산.제주 제외)에서 동시 실시된 제5대 교육위원 선거결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14명만의 당선자를 배출하면서 참패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교조를 비롯한 교육계에서는 최근 전교조 부산지부 통일위원회의 통일학교 행사 교재를 놓고 벌어진 이데올로기 논쟁과 전교조의 강경일변도 투쟁방식에 대한 비판여론을 참패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날 연합뉴스가 자체 파악한 자료에 따르면 전교조는 전국 53개 선거구에서 132명의 교육위원을 선출하는 이번 선거에 모두 43명의 단일후보를 공천했다.
그러나 개표결과 전교조 단일후보 가운데 당선자는 32.6%인 14명에 불과했다.
전교조가 지난 2002년 7월 실시된 전국 제4대 교육위원 선거에서 35명을 추천,68.6%인 24명의 당선자를 배출한 것과 비교할 때 당선비율은 절반 수준으로, 당선자는 10명 감소한 것이다.
지역별 전교조 후보 당선자를 보면 7명이 출마한 서울에서 2명, 5명이 출마한 경기도에서 2명, 3명이 출마한 인천에서 2명, 역시 3명이 출마한 경남에서 2명이 당선됐다.
또 광주에서는 2명의 후보가 모두 당선됐으며 대구와 강원, 충북, 충남에서도 1명씩 교육위원회 입성에 성공했다.
그러나 통일학교 교제 색깔론이 발생한 부산을 비롯해 대전, 경북, 전북, 전남 등에서는 전교조 후보가 단 1명도 당선되지 못했다.
이같은 전교조 후보들의 저조한 성적표에 대해 교육계 주변에서는 전교조 부산지부 통일위원회가 지난해 10월 북한의 역사책을 발췌해 제작한 통일학교 행사 교재를 놓고 색깔논쟁이 야기되면서 선거막판 이른바 `북풍(北風)'이 몰아쳤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 사학재단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후보들이 종전 선거과 달리 단독후보를 낸 뒤 적극적인 선거운동을 벌인데다 교원 성과급 차등지급 반대 등 전교조의 강경일변도 투쟁방식에 식상한 비난여론도 참패의 한 원인으로 보고 있다.
전교조 대구지부 이상철 정책실장은 "전교조를 둘러싸고 빚어진 해묵은 이데올로기 논쟁 때문에 패한 것으로 분석된다"며 "전교조가 더욱 열심히 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선거 결과를 겸허히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전북지구 김한명 정책실장도 "전국적으로 교육계를 바라보는 시각과 기준이 보수화한 데 따라 부진을 면치 못했다"고 이번 선거결과를 분석했다.
한편 이번 선거과정에서 전국에서 모두 94건의 불법선거운동 사례가 선거관리위원회에 적발돼 현재까지 33건이 고발되고 12건이 수사의뢰됐으며 49건이 경고조치됐다.
이날 선거는 전체 선거인 11만2천여명 가운데 9만7천여명이 투표에 참여, 전국 평균 86.8%(2002년 선거당시 90.7%)의 투표율을 보인 가운데 대전이 95.2%로 최고, 경기도가 78.9%로 최저 투표율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