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통권 환수 vs. 현체제 유지 등 엇갈린 목소리

광복절을 하루 앞둔 14일 서울 도심 곳곳에서는 진보단체의 `반미집회'와 보수단체들의 `친미집회'가 잇따라 열렸다.
양 진영의 집회는 광화문 일대에서 비슷한 시간에 열려 충돌 가능성이 높았지만 경찰의 통제로 별다른 물리적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집회에서 진보단체들은 전시작전통제권 즉각 환수와 미국의 대북적대정책 철회 등을 촉구하며 `반미'의 목소리를 높인 반면 보수단체들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고 한미동맹 강화를 강조하는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한총련과 통일연대 등 진보진영 3천여명은 이날 오후 3시부터 광화문 미대사관 인근 한국통신 건물 앞에 모여 `반미자주반전평화 결의대회'를 열고 한미FTA 반대, 전시작전통제권 즉각 환수, 미국의 대북적대정책 철회, 평택 미군기지 이전 반대 등을 외쳤다.
이들은 "6.15 공동선언으로 남북화해와 협력의 시대가 열렸지만 미국이 북한의 미사일을 빌미로 대북제재와 전쟁책동을 벌이고 있다"며 "대결과 반목이 판치는 냉전시대로의 회귀를 피하기 위해서는 6.15 공동선언의 정신을 이어받아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이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집회에서 일부 참가자들은 반미구호를 외치며 주한 미대사관 진입을 시도해 30여분과 전.의경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이에 맞서 보수단체인 반핵반김국민협의회 회원 4천여명도 오후 2시부터 종묘공원에서 `북핵ㆍ미사일도발규탄ㆍ한미동맹강화 국민대회'를 열고 전시작전통제권 현체제 유지, 퍼주기식 대북지원 철회, 금강산 관광 중단 등을 앞세우며 한미동맹 강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대회사에서 "한국이 북한의 핵무기 개발과 미사일 발사, 한미동맹 균열과 친북세력 발호 등으로 위기상황에 처했다"며 "위기 탈출을 위해 미국이 전시작전통제권을 지금처럼 유지해 한미동맹을 굳건히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집회 도중 인공기와 미사일이 그려진 피켓을 불태우며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핵개발을 규탄하기도 했다.

양 진영은 오후 4시께 광화문 일대에서 100m 거리를 사이에 두고 집회를 열었지만 경찰이 이 지역에 44개 중대 4천400여명의 전.의경을 집중배치한 채 양측의 접근을 막아 충돌은 일어나지 않았다.

그러나 집회 도중 한총련 소속 1천500명과 반핵반김국민협의회 회원 4천명은 각각 3개 차선씩을 각각 연세대와 종묘공원에서 광화문까지 거리행진을 했으며 이 여파로 오후 한때 부근 도로가 심한 교통 정체를 빚기도 했다.
경찰은 이날 교통경찰관 130명과 교통기동대 2개 중대 등 290명을 도심 주요 교차로에 배치해 교통정리에 주력했으며 서울시내에 총 90개 중대 9천 여명의 전.의경을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한편 한총련 소속 대학생들은 학교측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날도 연세대 교정에서 전국대학생 시국대회를 열고 이틀때 집회를 계속했다.
학교 측은 시위대가 모인 노천극장과 백양관 등에 단전조치를 취했고, 일부 연세대 학생들도 정문 앞에서 피켓시위를 벌이며 시위대에 학교에서 나가줄 것을 요청했지만 시위대는 집회강행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광복절인 15일에도 진보단체들은 연세대를 비롯해 광화문 교보 소공원, 주한 일본대사관 등지에서 집회를 열 계획이며 라이트코리아와 나라사랑시민연대 등 50여 개 보수단체로 구성된 `범보수연합'도 서울시청 앞에서 각각 집회계획을 갖고 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