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의도적 불량식품 강력히 처벌”

환경부와 농림부는 25일 폐광산에서 나온 유해 중금속이 토양을 오염시켜 농작물에까지 흡수됐다는 조사를 발표했다. 그러나 “중금속이 나온 지역에 대한 정보는 제공하지 않겠다”고 표명했다.

환경부와 농림부는 지난해 전국 1백여 곳의 폐광지역을 조사한 결과 환경 기준치를 최고 1천배나 초과한 중금속이 검출됐고, 폐광 지역의 오염된 물과 농작물을 섭취한 주민들 천 7백여 명을 조사해 그 중 35명은 카드뮴, 1명은 비소가 위험수준까지 축적돼 있다고 발표했다.

이에 농림부 사무관은 “이번 중금속 오염 토양에서 재배되는 쌀에 대해서는 국가에서 수매해 전량 폐기처리 할 것이며 토질개선을 하는 동안에 대한 보상도 준비중에 있다”고 밝혔다. 반면 “오염지역을 밝히면 선의의 피해자가 생길 수도 있고, 문제가 되는 쌀도 극미량이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쌀 이외의 작물에 대해서는 답변을 회피했고, 극미량이라고 밝힌 쌀의 재배량에 대해서도 극구 밝힐 수 없다고 했다.

농림부 사무관은 “이번 발표에 대해서는 환경부, 농림부, 산자부, 복지부, 청와대 등도 동의한 내용”이라고 재차 확인했다.

복지부 사무관은 “중금속에 오염된 농작물에 대해 아는바가 없고, 어떤 보고도 받지 못했다”며 "어디서 그런 내용이 나왔느냐"고 되묻기까지 하는 등 이번 사건에 대한 미흡한 모습을 보였다.

한편, 지난 22일 이명박 대통령은 여성부 청사 업무보고 자리에서 “식품(범죄)은 의도적으로 하는 것은 정말 나쁜 것”이라고 정부대책을 지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