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조(전공노)와 민주노총이 9일 오후 창원에서 개최할 예정인 전국공무원대회를 놓고 정부가 사실상 원천봉쇄 입장을 밝힌 가운데 주최측은 조합원 참석을 독려하며 집회를 강행하고 있어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전공노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창원 용지공원에서 '공무원노조 사수.노조탄압분쇄.김태호 경남지사 규탄 전국공무원총궐기대회'를 열고 오후 5시께 창원시청-삼일상가-중앙체육공원에 이르는 2㎞ 구간을 거리 행진한 뒤 마무리 집회를 갖고 해산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집회 참가 규모를 놓고 전공노와 민주노총측은 경남도 내 20개 시.군 전공노 조합원을 주력으로 타 시.도 전공노 조합원, 민주노총 조합원 등 1만5천명 이상을 장담하고 있지만 경남도는 여러 정황으로 절반 이하인 5천∼7천명, 경찰은 2천∼3천명선에 그칠 것으로 보고 있다.

행정자치부와 경남도, 경찰 등은 이번 대회를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신고한 점을 감안해 공무원을 제외한 노동자들의 참석은 보장하되 전공노 소속 공무원들의 참석은 출발 단계에서부터 차단하기 위해 집회장 이동과 접근 차단에 나섰다.

경남도는 이날 전 직원 비상근무령을 내려 본청과 사업소 직원 1천300여명이 경찰 방어선이 무너질 것에 대비해 청사 방호에 나서고 있으며 도와 시.군 간부 및 감사.총무 부서직원들은 출발저지와 채증 활동을 벌인다.

경남지방경찰청은 타 시.도 전공노 소속 공무원들이 창원으로 진입할 것에 대비, 13개 지방경찰청과 공조해 출발지-경유지-집회 장소에 걸쳐 공무원의 이동을 철저히 차단키로 하고 주요 길목에서 검문검색을 강화하고 있다.

경찰은 특히 버스나 승합차로 단체 이동하거나 승용차를 이용하더라도 3∼5명이 함께 움직이면 공무원법상 집단행위 금지 규정에 따라 귀가를 권유하고 불응하면 현장에서 전원 검거할 방침이다.

경찰은 이날 모두 40∼50개 중대의 경력을 투입할 방침인 가운데 창원시 외곽에 8개 중대, 집회 장소 주변에 12개 중대를 배치하고 도와 시.군 공무원과 공조해 채증활동을 강화할 계획이어서 곳곳에서 행사장 진입을 시도하는 공무원 및 민주노총 조합원들과 물리적 충돌이 예상된다.

행정자치부는 이번 집회 주동자에 대해서는 배제징계, 단순 참가자도 징계방침을 밝혔고 전공노 사무실 폐쇄와 불법 전임자 현업복귀 지침과 함께 합법노조 전환 이행실태 점검 등을 거쳐 정부 방침에 소극적인 기관에 대해 범정부 차원의 행.재정적인 불이익 조치를 예고해놓고 있다.

이용섭 행자부 장관은 특히 지난 9일 회견을 통해 "해직 공무원도 집회를 주도하거나 일선 공무원들을 불법행위에 적극 가담하도록 한 경우 형사처벌이 가능하다"는 강경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전공노 중앙과 경남본부는 이번 대회를 통해 범정부적으로 이뤄지는 노조탄압과 공직사회 구조조정, 공무원연금법 개악 저지 의지를 밝히는 한편 경남본부와 극한 대치중인 김태호 경남지사의 부당인사 문제점을 적극 부각하고 규탄한다는 계획이다.

정유근 전공노 경남본부장은 "오늘 우리는 불법 부당한 낙하산 인사를 막고 공무원노조를 지키기 위해 한 사람의 열외도 없이 창원으로 모일 것"이라며 "김태호 지사를 강력히 규탄하고 단결된 힘으로 2001년 '6.9대회'의 영광을 '9.9대회'로 재현하겠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