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전화 시장에서 LG데이콤 myLG070이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주)LG데이콤(대표 박종응 www.lgdacom.net)은 지난 26일, 자사 인터넷집전화 서비스 myLG070 가입자가 50만을 넘어섰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6월말 서비스를 출시한 지 10개월만에 이룬 성과다.

특히 최근 myLG070 가입자가 하루 5천명을 돌파하고, 누적 가입자 수도 40만을 넘어선지 채 한 달이 되지 않아 10만명이 증가하는 등 증가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어 올해 140만 가입자 목표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은 가입자 급증은 myLG070 서비스가 기존 집전화와 대등한 품질의 통화서비스를 업계 최저수준의 요금으로 제공, 가계 통신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토록 하기 때문이다.

무선으로 이용할 수 있어 편의성이 높고, 무선인터넷과 휴대폰을 통해서나 가능했던 기능들을 집전화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출한 것도 가입자 급증의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됐다.

myLG070의 인기는 국내 통신시장과 가계 통신비에도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myLG070의 등장은 지금까지 큰 변화가 없었던 집전화시장에 실질적인 경쟁을 촉발했고, 망내할인제, 통화당 무제한요금제 등 집전화와 이동전화의 다양한 요금제 등장을 유인함으로써 가계의 통신비 부담을 완화하는데 촉매제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획기적인 가계통신비 절감으로 고객 마음 사로잡아

이 같은 myLG070 가입자 증가의 가장 큰 요인은 myLG070 서비스가 최근 핫이슈로 등장한 가계통신비의 획기적 절감을 가능케 한 것이다.

myLG070은 기존 집전화와 비교해 기본요금이 저렴(최고 62%)하고, 가입자끼리는 무료로 통화할 수 있으며, 3분당 38원만 내면 전국 어디로나 통화가 가능하다. 미국 일본 중국 등 주요 20개국으로 분당 50원이면 통화할 수 있고, 특히 엑스피드와 함께 이용하면 초고속인터넷 이용요금 10%를 할인받을 수 있다.

최근 LG데이콤이 myLG070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58.2%가 통신요금이 저렴해서 가입했다고 응답했고, myLG070 고객의 65%가 TPS 또는 DPS 등 결합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로 여수에 거주하는 류OO씨는 집전화를 myLG070으로 바꾸고 가계 통신비를 41%(73,000원→43,200원)나 절감했고, 맞벌이 부부인 인천의 박OO씨는 집에서는 myLG070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가계 통신비의 35%(110,000원→72,000원)를 줄였다.

문자메시지 등 휴대폰으로만 가능하던 기능 제공도 인기 비결

와이파이(WiFi)폰을 사용함으로써 집안 어디서나 휴대폰처럼 무선으로 자유롭게 통화할 수 있고, 문자메시지, 벨소리 진동전환, 알람/모닝콜 등 지금까지 휴대전화기를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었던 기능들이 집전화를 통해서도 가능케 됐다는 점도 고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고객 설문 참가자의 81.2%가 문자메시지를 이용했고, 벨소리의 진동 전환 기능은 70.8%가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일부 응답자는 벨소리의 진동전환 기능은 아이가 어릴수록 꼭 필요하다고 응답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향후에는 인터넷전화기 하나로 가정에서는 IP망을 통해 인터넷전화를 이용하고, 외부에서는 이동전화망을 통해 이동전화를 이용할 수 있는 듀얼모드 전화기와 서비스로 발전하고, 방송시청도 가능케 되는 등 가정 내 홈네트워킹의 핵심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품질에 대한 걱정은 기우

과거 인터넷전화 서비스로부터 느꼈던 품질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킨 것도 myLG070 가입자가 단기에 급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최근 실시한 고객 설문조사에서도 전체의 29.4%가 myLG070 가입시 통화품질을 중요한 요소로 고려했다고 응답, 기존 집전화와 품질 면에서 큰 차이가 없음을 보여줬다.

070 번호 로열티도 높아

070 번호에 대한 로열티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입자 분석 결과에 따르면 전체 고객의 77%가 070 번호만으로 myLG070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기 때문이다. 기존 집전화와 myLG070을 동시에 사용하는 일부 고객을 고려하더라도 이는 상당한 비율이다.

이는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가도 바뀌지 않는 '평생 단일번호' 등 070 번호의 유용성에 대한 긍정적 평가가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부모님이나 친구, 배우자, 이성친구 등 특정한 사람들과 주로 통화하기 때문에 집전화번호를 바꾸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생각보다 크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가족, 친구와 함께 가입 - 가족간 유대감 강화에 기여

myLG070은 가족이나 친구 등 주위 사람들과 함께 가입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가입자끼리는 무제한 무료로 통화할 수 있어 함께 가입하면 통화료 절감 효과가 더욱 커지기 때문이다.

가족, 친지와 모이는 기회가 증가한 지난 설날을 전후해 평소의 2배에 달하는 고객이 신규로 가입했고, 특히 세 사람 이상이 함께 가입해야 하는 3x3 이벤트를 통한 신규 고객도 1만명을 넘었다.

최근 실시한 FGD 결과에 따르면 myLG070을 이용 이후 집전화 발신 횟수와 통화량이 크게 증가해 가족간 유대감 강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얻었다고 느끼는 고객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인터넷전화 시장, 연평균 53% 성장 전망

LG데이콤은 myLG070의 인기가 가격과 품질이라는 서비스 본원적 경쟁력에서 비롯된 만큼 이 같은 가입자 증가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최근 6개 지역을 대상으로 시범서비스를 완료한 번호이동제도가 6월 중 시행되면 기존 집전화번호 그대로 인터넷전화를 이용할 수 있게 돼 기존 전화번호를 계속 사용하고 싶은 고객들의 가입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더욱이 지금까지 기존 집전화 시장 잠식에 대한 우려로 시장을 관망하던 KT, 하나로텔레콤 등도 조만간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선의의 경쟁을 통해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시장조사기관인 한국IDC는 올해 1월 발표한 '국내 인터넷전화 시장 전망' 자료를 통해 지난해 2,500억원대에 불과하던 우리나라 인터넷전화 시장은 올해 4,351억원 규모로 성장하고, 오는 2011년에는 1조4,190억원 규모로까지 커지는 등 성장률이 연평균 53%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LG데이콤 안성준 상무는 “LG데이콤이 myLG070을 통해 국내에 인터넷집전화를 처음으로 서비스한 만큼 인터넷집전화 시장의 리더로써 고객에게 가계 통신비 절감과 편리함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