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유전자변형(GMO) 옥수수 5만여 톤이 수입됨에 따라 GMO 안전성을 둘러싼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정부와 관련업계는 향우 120만톤 까지 그 수입량을 점차 늘리겠다는 방침이다.

지금까지 국내 식품업체들은 소비자들의 거부감 때문에 값이 조금 비싸더라도 비GMO 원료를 수입해 왔으나 최근 치솟는 곡물값과 중국측의 수출전면 중단 조치로 옥수수값이 치솟자 GMO옥수수 수입을 강행했다.

정부와 GMO를 수입하는 관련업계 등은 "유통되는 GMO가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고 여러차례 강조해 왔다. 하지만 국내외 시민단체들은 "100% 안전한지 아직 확인되지 않았으며 실제로 GMO 유해성도 영국등 외국에서 여러차례 보고 됐다"며 정부의 주장을 반박하고 나섰다.

시민단체들은 "유전자 변형식품의 위해성이 십수년 이상의 긴 시간을 두고, 뒤늦게 드러날 수 있는 만큼 안전을 확신하기에는 이르다"며 "동물성 사료가 광우병을 발병시킨다는 사실이 밝혀지는데도 10년 이상이 걸린 만큼 유전자 변형 식품도 장기적으로 큰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정부는 "미국의 경우, 재배되는 콩의 90%, 가공 식품의 60% 이상이 유전자 변형일 정도로 일반화 돼 있다"며 진화에 나섰고, 관련 업계는 "국제 곡물 값이 폭등한데다 유전자 조작을 하지 않은 옥수수 물량을 확보하기가 어렵다"며 난색을 표했다.

유전자 변형 옥수수를 수입하는 업체는 대상, CPK, 삼양제넥스, 신동방CP 등 4개 업체.

시민단체들은 "모든 식품에 유전자 조작 성분 포함 여부를 표시하도록 표시제를 개정하고, 안전한 농산물 수급 대책을 마련하라"며 "이들 업체의 모든 제품에 대해 불매 운동을 벌이겠다"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정부와 업계측의 "GMO 개발단계에서 각종 검사를 거치므로 유통되는 GMO는 안전하다"는 주장과 "장기간 먹었을 때 어떤 위험성을 초래할지 알 수 없으므로 먹어서는 안 된다"는 시민단체들의 주장이 여전히 팽팽히 맞설 전망이다.

투데이코리아 이상훈 기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