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이 명박 대통령은 MS의 빌 게이츠 회장이 주창한 '창조적 자본주의'와 '게이츠 재단'에 관심을 표명한 뒤 게이츠 회장을 대통령 국제자문위원으로 위촉했다.

게이츠 회장은 이날 청와대로 이명박 대통령을 예방, 환담을 나누는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고 "앞으로 MS사는 5년간 7조원의 경제유발효과를 일으킬 수 있도록 한국 정부 및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MS사가 한국에 투자할 내역은 차량IT혁신센터 1억 1300만달러, 글로벌게임허브센터 2300만달러, 교육정보화지원프로그램 1100만달러 등이다.

게이츠 회장은 이날 회동에서 "정보통신산분업분야에서 한국 국민과 정부가 이룩한 놀라운 성과는 한국을 MS의 글로벌 소프트웨어 비즈니스에서 매우 중요한 협력대상으로 올려 놓았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의 급격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진정한 선진국으로 도약하려면 끊임없는 자기혁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기업가 정신을 중시하며 경제활력을 적극 제고하는 한국 새 정부의 노력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또한 게이츠 회장은 "기술혁신을 통한 경제의 발전이 경제적 불균형과 양극화라는 장애를 극복하려면 '창조적 자본주의'에 눈길을 돌려야 할 것"이라며 "한국도 양극화의 덫에 걸리지 않기 위해 정부와 기업들이 어떤 일을 할지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투데이코리아 김태일 기자 teri@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