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국관련 파격제안 가능성...朴으로서는 실익 적다 분석

10일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회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자리에서이 대통령이 박 전 대표에게 한나라당 차기 대표직을 제의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정국이 다시금 요동칠 전망이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8일 "얽힌 정국을 풀기 위해 두 사람이 독대하는 방안을 청와대가 박 전 대표 측에 제의했고, 박 전 대표 측도 이에 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회동은 오찬이나 오후 간담회 형식이 될 것으로 알려져 긴 시간을 할애하지는 않을 전망이나, 이미 두 사람 사이의 갈등원인이 '친박 복당 문제'로 '압축'된 상황이어서 짧은 시간이지만 집중된 대화가 이뤄질 전망이다.

즉 이번 회동은 특별한 주제가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박 전 대표에 대한 예우와 친박 인사 복당 문제 등이 집중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이날 회동에서 이 대통령이 박 전 대표에게 한나라당 대표를 맡아 달라고 제의하는 대신, 친박 인사 복당 문제는 박 전 대표가 당 대표에 오른 뒤(즉 7월 전당대회 이후)해결하는 절충안이 제안될 수도 있다.

이 대변인도 "이 대통령이 큰 선물을 줄 것"이라고 말해 두 사람 사이에 이전의 갈등 상황과는 다른 대화가 오갈 수 있다는 분석에 힘을 싣고 있다.

하지만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가 대화에 나선다고 해도 큰 실익을 당장 기대하기는 어렵다.

이미 박 전 대표가 친박의 무조건적이고 즉각적인 전원 복당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기 조정을 요청하고 나선다면 박 전 대표가 수긍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박 전 대표가 탈당파 인사들의 불만을 살 수 있는 절충안을 받아들이기는 무리가 따른다. 그렇다고 이 대통령이 친박 전면 복당을 지금 제안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공천이 잘못됐다는 논란이 다시 불거질 것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항복으로도 비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두 사람 사이에 파격적 제안만 오갈 뿐, 실제 대화는 평행선을 달릴 수 있다.

또 친박 복당이 시원스럽게 해결되지 않는 한, 박 전 대표가 현재 청와대와 국회, 정부 기관들 사이의 업무 협력 문제 즉 '정무기능'에 무리가 온 상황에 차기 당대표로서 뛰어들 이익도 사실상 없다. 당대표직은 이런 문제 외에도 한미 FTA, 쇠고기 파동 등으로 숙제가 산적한 상태다. 또 한나라당이 이미 이명박당으로의 리모델링을 대부분 끝낸 상황이라 박 전 대표로서는 대표직 제안이 속 빈 강정으로 느껴질 소지가 다분하다.

결국 이번 회동 제안은 여러 가지 난제가 산적한 이 대통령으로서는 시도해 볼 만한 카드지만, 당장 두 사람 사이에 큰 뉴스가 나오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미 시기적으로 너무 늦은 제안'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투데이코리아 임혜현 기자 ihh@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