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쇄신안’ 건의 안 이루어져

이명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20%대로 급락한 위기 상황에서 19일 가진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와의 당청 정례회동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 처리, 당정협의 강화, 친박 복당 문제 등 국정 전반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당초 한나라당에서 건의할 예정이었던 '국정쇄신안'과 차기 당 지도부 구성 문제 등은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동은 류우익 대통령 실장, 박재완 정무수석,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과 정진섭 대표비서실장, 조윤선 당 대변인 등이 배석한 가운데 오전 7시 30분부터 약 1시간 10분간 진행됐으며 마지막 20분은 배석자 없이 독대로 이뤄졌다.

우선 이 대통령은 한미FTA의 17대 국회 처리를 위해 조만간 국회의장 및 야당 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협조를 당부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회동에서 강재섭 대표가 “이번 주가 한미 FTA를 처리할 마지막 기회다. 대통령께서 직접 야당대표들과 국회의장을 만나서 비준안 처이 협조를 당부하는 것이 어떻겠느냐”고 건의하자 이 대통령은 “좋은 생각”이라고 말했다고 조윤선 당 대변인이 전했다.

강 대표가 이날 회동에서 이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건의한 것과 이 대통령 또한 긍정적인 입장을 표명함에 따라 청와대는 조만간 야당 측과 협의를 거쳐 임채정 국회의장, 손학규 통합민주당 대표,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 등 야당 대표들과의 회동 날짜를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조 대변인은 회동 시점에 대해 “구체적인 것은 나오지 않았다”며 “추후 청와대에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이날 회동에서 최근 빚어진 추경편성과 대운하 추진 등 당정 간 불협화음과 관련해 강 대표가 당정협의 문제를 거론하며 “최근 하고 있지만 좀 더 긴밀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히자 “사후협의뿐만 아니라 사전협의도 긴밀히 해서 정책현안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체제를 마련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강 대표는 “정책위의장이 주관이 되어 차관급 당정협의를 상시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당내 최대 현안인 친박 복당 문제에 대해서는 강 대표로부터 '원구성 협상 추이를 보면서 검토한다', '7월 전대 전 선별복당'이라는 당 최고위원회의의 최근 논의 내용을 전해들은 뒤 “당의 문제인 만큼 강재섭 대표가 중심이 돼 잘 마무리를 해 달라”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이날 회동에서 친박 인사들 복당 문제와 관련, 강 대표로부터 '원구성 협상 추이를 봐가면서 검토한다'는 당 최고위의 최근 논의 내용을 전해들은 뒤 “복당 문제는 당이 알아서 할 문제인 만큼 강 대표가 중심이 돼 잘 마무리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과 강 대표는 호주와 뉴질랜드를 방문 중인 박근혜 전 대표가 '일괄복당' 원칙을 고수한 것에 대해서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 대변인은 “박재완 정무수석이 박 전 대표의 '뉴질랜드 발언'을 언급한 신문 조간 내용을 설명한 것 외에는 특별한 얘기가 없었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회동에서는 당이 '국민신뢰 회복방안'을 담아 마련한 '국정쇄신안'과 차기 당 지도부 구성 관련 내용은 논의되지 않았다고 조 대변인이 밝혔다. 조 대변인은 “강 대표께서 아예 쇄신안을 들고 가지 않았고 지도부에 대한 말씀도 없었다”고 전했다.

앞서 한나라당은 쇠고기 파동을 거치면서 악화된 민심 수습책의 일환으로 당 전략기획본부와 여의도연구소가 작성한 국정쇄신안을 이날 청와대에 전달할 계획이었다. 쇄신안에는 총리의 국정 총괄 및 조정 기능을 강화한 책임총리제 부활, 정책 특보 신설, 일부 장관과 청와대 참모에 대한 문책 및 인적쇄신 등의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투데이코리아 강기보 기자 luckybo@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