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지지 해당 행위자도 징계, 전당대회와 연계

친박연대 및 친박 무소속연대 의원들의 한나라당 복당 문제를 당내에서 '선별복당' 쪽으로 가닥을 잡은 상황에서 이들에게 지난 4.9 총선에서 영남지역에서 패했던 한나라당 출마자들이 복당에 반기를 들고 나섰다.

지난 4.9 총선에서 친박연대 및 친박 무소속연대 후보와 맞서 낙선한 영남지역 한나라당 출마자 14명은 20일 당사에서 친박 인사들에 대한 복당 허용 움직임과 관련, “어떤 정치적 명분도, 정당성도 없는 만큼 반대한다”고 밝혔다.

한나라당은 지난 14일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친박 인사들의 복당 문제와 관련해 7월 전당대회 이전 복당 불가론을 사실상 철회하고 18대 국회 원구성 추이를 보면서 긍정적으로 추진하기로 해 복당 문제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날 발표가 있기 전까지는 복당문제를 자신이 있는 한 “안 된다”며 7월 전당대회 이후로 몰아갔던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와 부정적 견해를 피력한 바 있는 안상수 원내대표가 버티고 있었기 때문에 당내 친박 인사들을 제외하곤 복당문제를 지도부의 의견에 따랐던 것이 사실이다.

이 같은 입장변화는 박근혜 전 대표와 이명박 대통령과의 오찬 그리고 만남의 결과에 대해 양측에서 서로 다른 말을 하는 과정에서 생긴 오해들, 박 전 대표가 복당 문제를 5월 안으로 처리해야 한다는 발언 등의 압박과 함께 쇠고기 문제 때문에 어수선한 정국에서 당의 안정을 우선적으로 이루어야 한다는 목소리에 따른 한나라당의 고육지책이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영남권 한나라당 낙선자들이 이처럼 복당문제를 전당대회와 결부시켜 공개적으로 반대하고 나서게 됨으로써 친박연대 및 친박무소속연대 당선자들의 복당문제가 한층 복잡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날 이들은 성명서에서 “공당의 공천에 불복해 탈당한 인사들이 복당하고자 하는 것은 정당정치의 말살이자 민주정치를 퇴보시키는 선동 정치이며 그들이 늘 주장하는 정도정치, 원칙정치에도 정면으로 배치된다”라면서 “그들의 무원칙한 일괄복당 요구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당 지도부는 친박 인사들에 대한 무원칙한 일괄복당 요구를 단호히 거부하고 당헌, 당규와 정치도의에 입각해 논의하라”고 요구했다.

또 “지난 선거기간에 한나라당원이면서 친박연대와 친박 무소속 후보들을 지지한 해당 행위자도 엄중 징계해야 한다”면서 “전당대회에서 친박인사들의 무원칙한 일괄 복당에 동조하는 무책임한 인사가 당 대표로 선출되는 것을 극력 저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성명서를 당 지도부에 전달했다.

특히 “우리는 친이도, 친박도 아니다”며 “그런 구분에 초점을 맞추지 말아달라”고 거듭 강조했다.

성명에는 박형준(부산 수영), 김희정(부산 연제), 김동호(경북 군위·의성·청송) 석호익(경북 고령·성주·칠곡), 권용범(대구 달서을), 김동호(경북 군위·의성·청송), 손승태(경북 상주), 오세경(부산 동래), 유재한(대구 달서병), 이재순(경북 구미을), 이종현(대구 서구), 정태윤(부산 남을), 조양환(부산 서구), 최진덕(경남 진주갑), 홍지만(대구 달서갑) 등 14명이 참여했다.

한편 한 참가자는 “향후 당내 낙선자 연대가 강화될 것”이라면서 “전당대회에서 우리의 뜻을 관철할 후보를 지지할 수도 있다. 내일은 서울과 경기지역 낙선자 13명이 모여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로써 친박인사들의 복당이 '절대 불가'에서 '긍정적 선별 복당' 쪽으로 가닥을 잡으며 새로운 전기를 맞이할 것처럼 보였던 복당문제는 난관에 부딪히게 될 전망이다. 특히 박근혜 전 대표가 호주에서 귀국해 입장을 표명하기 전이고 '일괄 복당'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박 전 대표의 입장과 함께 또 다른 변수로 떠올라 이들의 행보가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 강기보 기자 luckybo@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