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주들 "확실한 현금장사"

골프장 건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다. 올해에 추가로 개장하는 골프장은 무료 18개.

지난 2000년 이후 가장 많은 숫자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 224개이던 전국의 골프장은 242개로 늘어나게 된다.

그러나 골프장이 건설에 붐이 일고, 곳곳에서 앞 다퉈 개장한다는 것을 크게 반길 수만은 없는 상황.

이는 국내 골프장 공급이 과잉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학계의 지적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레저산업연구소는 국내 골프장이 과잉 공급 돼 일본과 같이 도산하는 경우가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한다.

특히 오는 2010년에는 골프장이 400여개에 달할 것으로 보여 공급이 지나치게 늘어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적절한 공급을 통한 시장 안정과 함께 골프장이 특색 있는 운영으로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과잉 공급 우려에도 불구하고 새롭게 탄생하는 골프장들은 차별화를 선언하며 골프장 업계에 장밋빛 미래를 예고하고 있다.

올 연말까지 새롭게 개장하는 골프장은 지역별로 제주·강원·영남·호남이 각각 4개씩. 충청 지역에선 2곳이 개장한다.

지자체도 "지역경제 보템" 유치

한편, 골프장 건설 붐이 불고 있는 국내 분위기와 달리 경기도 여주군이 골프장 건설에 제동을 걸고 나서 세간의 이목을 받고 있다.

여주군은 최근 “현재 군내 골프장이 포화상태라고 판단, 지역 균형개발과 효율적인 토지이용을 위해 단순한 골프장 건설은 불허 하겠다”고 밝혔다.

골프장 건설과 관련해 지역 주민과 환경단체들이 제동을 걸고 나선 경우는 많지만 지자체가 직접 규제방침을 표명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이는 그동안 지자체들이 경쟁적으로 골프장 건설을 허가해온 것에 비춰 볼 때 무분별한 건설을 규제한 여주군의 용기는 높이 평가 받을 수 있는 부분이다.

특히 자연파괴, 환경오염, 공동체 파괴 등을 고려하지 않은 무분별한 골프장 건설이 난무했던 점에서 여주군의 결단은 용기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까지 지자체들이 골프장 건설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는 것은 세수증대와 고용효과라는 부수효과 때문이었다.

이에 중앙정부까지 나서 내수경기 활성화, 고용 창출, 외화 유출 방지, 외국관광객 유치 등의 명분을 내세워 골프장 건설을 권장해왔던 것이다.

여주군 "성장도 좋지만 균형개발"

물론 골프장을 유치하는 지자체에 잘못이 있다고는 할 수 없다.

그만큼 경제적인 성장을 불러 온다는 점에서 침체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점 때문이다.

그러나 여주군의 이번 조치가 전해주는 의미는 크다. 현재 20개의 골프장이 운영되고 있는 여주군은 “골프장 건설로 자연파괴, 환경오염 외에 주민들 간의 갈등과 반목, 농민 소외감 등 공동체 파괴의 부작용이 컸다”고 전했다.

이러한 부작용은 여주군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획일적으로 골프장 건설을 규제할 필요는 없겠지만 각 지자체들은 골프장 건설에 따른 득과 실을 면밀히 따져 보다 효율적인 토지이용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여주군의 이번 조치가 타 지자체에 건설적인 비판과 전례로 비춰지길 바란다.

이용석 기자 koimm22@diginews.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