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보스톤에 정착하는 사람들을 위한 유용한 정보

미국 동부지역의 5대 도시(뉴욕, 워싱턴DC/볼티모아, 필라델피아, 애틀란타, 보스톤) 중 가장 오랜 역사적 전통을 가진 보스톤은 하바드, MIT, 보스톤 대학교 등 미국의 최고 명문대학이 밀집해 있는 관계로 해마다 8월이 되면 이곳에 유학 또는 연수차 방문하는 사람들이 급증하게 된다. 이들 중 선후배나 친지들의 도움을 받아 어려움 없이 보스톤에 정착하는 사람들도 있으나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분들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소개하고자 한다.

어느 곳이나 마찬가지 이겠지만 처음 미국에 오면 해결하여야할 문제가 주거일것이다. 특히 주택을 구입하지 않는 경우에는 월세집을 얻어야 하는데 대부분의 미국의 월세집은 입주일 몇달전에 미리 신청을 해 놓지 않으면 원하는 집을 구하기 힘들고 대부분이 월초 입주를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임시 거주지를 찾아야 하는 고민에 빠지게 된다.

보스톤코리아닷컴(http://www.bostonkorea.com)은 보스톤 최대의 온라인 한인 커뮤니티로 보스톤 생활에 필요한 정보제공은 물론 유용한 정보 공유 및 보스톤 생활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다. 이곳에서는 집을 구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 받음은 물론이고 벼룩시장을 통하여 자동차 및 가전 등 생활에 필요한 물품을 저렴하게 구할 수도 있다. 또한 관련 사이트 링크를 통하여 보스톤 영사관 및 한인회는 물론이고 식당 및 교회 등 보스톤 생활에 필요한 거의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보스톤유학원(http://www.bosec.com/)은 보스톤 지역의 초중고등학교 관련 정보 및 교육지도 알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고등학교(이 지역의 고등학교는 4년제로 우리나라의 중 3이 이곳에서는 고1에 해당한다)에 다니는 자녀를 둔 경우 입학을 원하는 고등학교에 따라 거주지를 결정해야 하므로 유학원을 통하여 보스톤 지역의 고등학교에 관한 정보를 미리 알아 두는것이 좋겠다. 참고로 보스톤 시내나 하바드 및 MIT가 위치한 켐브리지 지역에서 가까운 지역의 명문 고등학교로는 벨몬트와 렉싱톤이 있다.

디지탈 뉴스: 이근호 미주동부뉴스지국장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