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료 협상’은 재개

화물연대 집행부가 정부의 협상안을 거부하면서 협상은 원점으로 돌아갔다. 이에따라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물류마비 사태는 장기화될 전망이다. 오늘로써 화물연대의 파업은 닷새째로 들어서고 있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오늘(17일) “어제 협상 후 정부 제시안 수용여부를 논의했으나 핵심 요구 사항이 빠져 있어 거부하기로 결의했다”며 “그러나 협상은 계속한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정부가 경유가 보조금 지급 기준 인하, 표준요율제 선법제화, 노동3권 보장 등 화물차 운전자들의 핵심 요구 사항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정부는 화물연대와 다시 간담회를 열어 컨테이너운송사업자협의회(CTCA)와 함께 화물연대와 세 번째 만나 운송료 인상을 협상한다.

지난 1,2차 협상에서 CTCA측과 화물연대측의 요금인상안은 현격한 차이가 있어 협상에 걸림돌이 되어왔다. CTCA측은 9~13% 인상안을 제시했지만 화물연대는 30% 이상 인상을 요구한바 있다.

한편 16일 오후 10시 현재 전국에서는 1만3천496대의 화물차가 운송 거부 중인 것으로 집계됐다.

항만, 내륙컨테이너기지(ICD)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1만5천520TEU(1TEU는 약 6m짜리 컨테이너 1개)로 평상시의 23% 정도에 그쳐 운송 차질이 계속됐다.

한때 100%를 넘어섰던 부산 감만 부두와 중앙부두의 장치율은 인근 임시야적장으로 컨테이너가 반출되면서 각각 99%, 90.8%까지 떨어졌다.

하지만 평택ㆍ당진항도 평상시 운행 차량의 92.8%인 1천463대가 운송 거부를 풀지 않고 있고, 인천항 역시 반출입량이 455TEU로 평상시 1만4천390TEU의 3.2% 불과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화물연대와 대화 창구를 유지하면서 운송 거부에 따른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비화물연대 차량을 설득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부산항의 경우 대한통운 등 개별 운송업체들이 화물차 운전자들에게 운송료 협상이 타결되면 인상분만큼을 지급하겠다며 복귀를 설득하고 있어 17일을 고비로 운송 차량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투데이코리아 전웅건 기자 k2prm@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