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2009년도에 적용될 법정최저임금에 대한 논의가 '최저임금위원회'에서 노동계, 경영계, 그리고 노동부가 참여하여 진행되고 있다. 올해는 최저임금위원회에서 6월 25일까지 2009년도 최저임금 적용액을 노사정간 협의를 통해서 결정하도록 되어있다.

그러나 노동계는 시간급 4,760원, 경영계는 3,770원(2008년도 수준으로 동결)을 2009년도 법정최저임금으로 제시하여 양측의 의견이 크게 엇갈리고 있는 형국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내년도 법정최저임금을 정함에 있어서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할 것은 바로 서민들의 생활경제가 아닌가 생각한다.

올해 우리 국민들과 노동자들을 가장 힘들게 하는 것은 바로 물가인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 정부가 물가인상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내놓을 정도로 서민물가의 폭등은 심각한 수준이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난방비 21.4%, 연료비 14%, 학원 및 개인교습비 12.1%, 기타주거비 11.1%, 개인교통비 10.8%>등으로 지난해 최저임금 인상률인 8.3%를 훨씬 상회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가인상이 최저임금 인상률을 상회한다는 것을 통해 결국 현재의 물가폭등의 가장 큰 피해자가 최저임금 수준의 임금을 받는 저임금 노동자들, 아르바이트생들, 그리고 비정규직 노동자들이라는 것을 추측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법정최저임금보다 못한 임금을 받는 노동자의 95%가 비정규직 노동자라는 사실이 중요하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해 보았을 때 경영계의 최저임금 동결(2008년 현재 3,770원) 요구는 무리한 것이다.

국제유가의 급등으로 인한 영세중소기업들의 부담을 이해는 하나 이것은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불공정한 원하청관계에서 비롯된 원하청 단가의 문제가 더 크다. 오히려 영세중소기업들에 대한 부담은 노동부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불공정한 원하청관계를 개선하는 것으로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법정최저임금제도> 본연의 취지가 '임금격차 해소, 소득분배 구조개선'임을 상기해보면 2009년도 법정최저임금을 결정함에 있어서 현재 한국사회의 최대 난제인 '사회양극화'와 '비정규직 문제'를 깊이 고려해야만 할 것이다.

부디 올해 법정최저임금이 실제 서민들의 생활경제를 반영하여 결정되기를 희망해본다.

홍희덕(민주노동당 국회의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