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은 18일 전시 작전통제권 환수를 둘러싼 정치권의 공방을 중단할 것을 한나라당에 재차 촉구하고 나섰다.
우리당은 전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를 통해 작통권 환수에 따른 국민의 우려와 궁금증이 상당 부분 해소됐다고 자평하면서 한나라당에 대해 공세적인 입장을 취했다.

김한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국방위 회의를 계기로 턱없이 부풀려졌던 안보불안에 대한 우려를 상당부분 불식한 것으로 본다"며 "전시 작통권이 어느 쪽에 있든지 현재의 (국방) 능력은 유지되며 국방예산의 변동도 없는 만큼 국론분열이 더이상 없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한나라당 지도부가 전시 작통권 문제와 관련해 국민투표가 필요하지만, 그것이 한나라당의 공식 입장은 아니고 반드시 국민투표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한 것에 대해 반갑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국회국방위원장을 지낸 장영달(張永達) 의원도 "작통권 문제를 쟁점화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만큼 어제 국방위 논쟁을 끝으로 정치권의 공방은 마침표를 찍어야 한다"면서 "국내외 군사전략가와 군사 전문가들과 변화하는 환경에 어떻게 능동적으로 대처할 지를 논의해야 한다"고 가세했다.

우리당의 이 같은 공세적 태도는 작통권 문제와 관련, 이슈 선점에 성공했고, 각종 여론조사 결과도 작통권 환수 지지가 많은 점이 감안된 것으로 풀이된다.

민병두 전략기획위원장은 한발짝 더 나아가 일부 언론보도를 지적하며 "대통령의 전작권 환수가 `대박상품' `역발상' `정책카드'라고 분석하고 비판하는 것은 국민 전체가 새로운 도전을 하는 데 있어서 굉장한 장애"라며 "일부 정치 컨설턴트들의 정치 희화화가 중지됐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여당내 초선의원들의 모임인 `처음처럼'은 이날 오전 국회 기자실에서 회견을 갖고 "지난 94년 평시 작통권 환수 당시 신한국당에서는 이를 `제2의 창군'이라고 추켜세우고 조속한 전시 작통권 환수를 강조했는데, 이제 와서 한나라당이 반대하는 것은 정략적인 이유로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한나라당은 작통권을 환수하면 예산이 늘어난다고 거짓말을 하고 있으나, 그들이 말하는 국방예산은 작통권 환수와 관계없는, 이미 계획된 우리 군의 현대화 예산일 뿐"이라며 "그저 뭐가 바뀌기만 하면 미군이 철수한다고 발을 동동 구르는 천박하고 무식한 주장은 그만 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