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대통령, 2003년 우전시스텍 제안 보고받고 호통

성인게임기 `바다이야기'와의 연루설에 휘말린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친조카 노지원(43)씨가 자신이 재직했던 우전시스텍 입사 당시 당초 CEO(최고경영자) 자리와 함께 거액의 스톡옵션을 제의받았지만 노대통령의 '진노'와 청와대의 경고로 이를 모두 포기했던 것으로 19일 알려졌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노씨가 2003년에 IT업체인 우전시스텍으로부터 이 같은 제안을 받았지만, 내용을 보고받은 대통령이 노씨를 불러 호통을 쳤고, 민정수석실에서도 제안을 받아들이지 말도록 강력히 경고해 결국두 가지 모두 포기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비화는 이 진 전 청와대 제1부속실 행정관이 지난해말 펴낸 '참여정부, 절반의 비망록'에도 노씨와 회사의 실명이 공개되지 않은 채 소개돼 있다.

이 책은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2003년 당시 노 대통령의 조카가 어떤 기업으로부터 CEO 자리와 함께 거액의 주식옵션을 받았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당사자에게 강력한 압력을 가했다'고 밝히고 있다.

당시 민정수석실은 노씨에게 주식과 CEO 둘 중 적어도 하나를 포기하든지 둘 다 받고 검찰조사를 받을 것인지 선택하라고 압력을 가했고, 이에 노씨는 강력 반발했다고 한다.

노씨는 대통령의 친인척이라는 것과 무관하게, 자신의 개인 능력으로 된 일이므로 청와대의 간섭을 받을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었다는 것.

노씨 설득에 실패한 민정수석실은 노 대통령에게 이런 사실을 보고했고, 노 대통령은 그 자리에서 조카 노씨에게 전화를 걸어 "당장 그만두라"고 30분동안 호통쳤다고 이 책은 전하고 있다.

그런 뒤 노 대통령은 곧바로 민정수석실에 "조카를 영입한 회사사장을 만나 제안을 철회하도록 하고 '안된다' 하면 '특혜 관련 조사를 계속 하겠다'고 하라. 그래도 안되면 사전 보도자료를 내서 미리 그런 일이 있었다고 밝혀라"고 지시했다는 것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그 책에 익명으로 소개된 대통령의 조카가 바로 노지원씨이고, '어떤 기업'이 우전시스텍"이라고 전했다.

이 책에는 소개되지 않았지만 노 대통령은 전화 '호통'과는 별개로 노씨를 청와대로 직접 불러들여 민정수석실 관계자가 배석한 자리에서 우전시스텍의 당초 제안을 받아들이지 말 것을 종용하고 설득했으며, 결국 노씨는 청와대의 뜻에 따르기로 하고 두 제안 모두를 포기했다.

당시 민정수석실에 근무했던 한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노씨가 KT에서 공채 사원으로 15년간 근무했고 기술도 있기 때문에 우전시스텍으로 옮기는 것 자체는 반대하지 않았지만, 사장으로 제안받고 가는 것은 혹시 대통령 친인척으로서 이용당할 수 있는 우려도 있다고 보고 '사장은 과하다'고 판단해 브레이크를 세게 걸었다"고 말했다.

노씨는 결국 직급을 낮춰 2003년 10월 우전시스텍에 관리이사로 입사했고, 지난 5월23일 `바다이야기' 제작.유통업체인 지코프라임이 우전시스텍 인수계약을 체결하자 사의를 표명했고 지난달 6일자로 정식 퇴사했다.

다른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책에 소개된 사항은 모두 사실"이라며 "그만큼 대통령과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친인척 관리를 철저히 해오고 있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노씨는 CEO와 거액의 스톡옵션 모두를 받아들이지 않았다"며 "2004년 3월에 받았던 스톡옵션 10만주는 노씨 뿐 아니라 회사임원, 부장, 과장 등 12명이 회사 기여도 등에 따라 받은 것으로 아무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지코프라임이 노씨가 재직한 우전시스텍을 인수한 사실때문에 노씨가 '바다이야기' 연루 의혹에 휩싸인 것과 관련, "만약 우전시스텍이 지코프라임을 인수했다면 문제가 되겠지만 그 반대였지 않느냐"고 반문하며 "노씨도 언론 인터뷰에서 인수 확정 전까지는 인수 사실조차 몰랐다고 하지 않았느냐"며 `바다이야기'와의 연관설을 강력 부인했다.

그는 또 한 신문이 우전시스텍 관계자를 인용하며 "노이사를 내보내려 했다"고 보도한 내용을 거론하며 "회사입장에서는 대통령 친인척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반증"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