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이 대선후보 경선을 오픈 프라이머리(개방형 국민경선제)로 치르기로 방침을 정한 이후 한나라당 일각에서도 관련 논의가 고개를 들고 있다.

아직 경선 규칙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주장이 주를 이루지만, 일부 소장파 의원들을 중심으로 흥행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을 검토해 봐야 하는 것 아니냐는 조심스런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는 것.

특히 오픈 프라이머리가 마땅한 대선주자군이 형성되지 않고 있는 여당의 `고육지책'이라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역전에 역전을 거듭해 극적 승리를 거머쥔 2002년 대선의 `악몽'이 부활하는 것 아니냐며 그 파급력을 주시하는 기색이 뚜렷하다.

이에 더해 지난 전당대회를 거치며 이명박(李明博) 전 서울시장과 손학규(孫鶴圭) 전 경기지사 측에서 현재 50:50인 당원과 일반인 경선참여 비율로는 당원 장악력이 강고한 박근혜(朴槿惠) 전 대표의 아성을 허물수 없다는 판단에서 일반인의 비중을 높이는 방향으로 수정해야 한다는 주장을 이미 제기한 상황이기도 하다.

한 비주류 재선 의원은 2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우리도 오픈 프라이머리를 검토해야 하는 것 이니냐는 주장이 당내에서 나오고 있다"며 "가능성을 열어놓고 상황을 주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소장파 의원은 "시기적으로 이른 감이 있지만 `빅3'를 제외한 외부인사가 참여할 수 있는 경선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데 동감한다"며 "지난 전대를 통해 당심과 민심의 괴리가 지적된 바 있고, 민심을 거스르면 대선승리가 어렵다는 지적이 많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지성향에 따라 민주냐, 공화냐로 뚜렷히 양분되는 미국과 달리 한국에서는 역선택의 위험이 상존하기 때문에 상황이 간단하지 않다"고 복잡한 속내를 털어놨다.

그러나 관련 논의가 당장 수면위로 부상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우선 강재섭(姜在涉) 대표가 경선 규칙 개정에 부정적 입장을 밝힌데다, 유력 대선후보군인 박근혜 전 대표와 이명박 전 시장, 손학규 전 지사 측에서도 현 시점에서 이 문제를 정면으로 거론하는것에 부담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박 전 대표의 한 측근은 "왜 그런 이야기를 하는지 이해가 안 된다"며 "지난 2002년에도 경험했지만, 한나라당 방식대로 흥행을 해야지 여당 방식에 끌려다녀 이득을 볼 것이 없다. 기존 주자들간 싸움이 치열하면 얼마든지 흥행에 성공할 수 있다"며 분명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반면 이 전 시장의 한 측근은 "어떤 형태로든 국민의 뜻이 적절히 반영되면 되는 것"이라며 "우리가 먼저 얘기할 필요는 없지만, 이야기가 나오면 논의해 볼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손 전 지사 측은 "기본적으로 후보선정에 국민참여의 폭이 확대됐으면 하는 입장"이라며 "논의가 된다면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에) 반대할 이유가 없다"며 긍정적 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