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적재량 최대화 및 연료 절감 기술 적용

STX조선이 고부가가치 선박의 대명사로 불리는 'LNG선' 의 첫 건조를 본격 개시했다.

STX조선(사장: 정광석, www.stxship.co.kr)은 28일 진해조선소에서 선주, 선급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173,600CBM급 LNG선의 착공식을 가졌다. 이 날 착공한 LNG선은 길이 299.9m, 폭 45.8m, 높이 26.0m의 규모로 19.5노트의 속도로 운항할 수 있으며, STX조선이 지난해 스페인 해운선사인 엘카노(Elcano)社로부터 수주해 오는 2010년 4월 인도될 예정이다

STX조선의 첫 LNG선은 고(高)유가 시대에 맞는 경제성을 갖춘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화물 적재량, 연료 효율성 등 화물을 싣는 상선이 갖추어야 할 중요한 조건을 두루 갖추었다.

STX조선은 고유 기술력으로 공간 활용도를 최대화해 4개의 화물창(Cargo Tank, LNG가 실리는 탱크)을 갖고 있는 LNG선 중에서 가장 많은 양의 LNG를 적재하면서도 안정적인 선체 구조를 보유하고 있는 LNG선을 설계했다.

또한 '에너지 절감형 추진 방식'을 채택하여 엔진에서 생성되는 고온의 폐기 열을 이용해 증기를 만들고 이 증기로 터빈 발전기를 가동함으로써, 기존 전기 추진식 LNG선 대비 5% 이상의 연료 절감이 가능하다.

STX조선은 05년 8월 세계 최고의 LNG 화물창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프랑스 GTT社 및 세계 5대 메이저 선급으로부터 멤브레인형 LNG선 화물창 모형 인증서를 획득했으며, 같은 해 12월에는 미국 ABS선급으로부터 차세대 멤브레인형 LNG선 건조를 위한 교육 인증을 획득했다. 06년 말에는 차세대 LNG선 추진 시스템으로 각광받는 '전기 추진식 기관'에 최적화된 통합 제어 시스템 'EXIAS'를 개발하는 등 LNG선의 성공적인 건조를 위한 다양한 연구 활동을 펼쳐왔다.

STX조선 관계자는 “고유가 시대가 장기화 될 경우 경제성 있는 선박의 수요는 더욱 급증할 것”이라며 “STX조선의 첫 LNG선을 포함해 향후 건조할 고부가가치선에도 이러한 에너지 절감형 기술을 접목시킬 수 있는 연구 개발에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투데이코리아 이민재 기자 sto@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