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 금융중추기능 위축‥ 지역균형발전전략 역효과 우려

부산상공회의소(회장 신정택)는 최근 정부의 기술보증기금과 신용 보증기금의 통합추진 논의에 대해, 지역기업 기술보증 지원기능 약화와 지역 금융기능 위축을 우려하며, 기술보증기금의 독자 존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건의서를 7월 29일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 등 관계기관에 전달했다.

이번 건의에서는 특히 부산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기술보증기금에 대한 통합은 수도권에 대칭되는 동남경제권 중심도시인 부산의 금융 중추기능을 위축시켜 정부의 지역균형발전 전략에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며 보다 신중하고 면밀한 검토가 필요성을 강조했다.

건의서는 또 부산은 금융산업을 10대 전략산업으로 꾸준히 육성하고 있고, 증권선물거래소 본사 입지, 문현금융단지 조성, 특화산업연계금융 형성 등 '금융중심도시' 기반을 강화, 향후 동남광역경제권 중심도시와 동북아 금융허브로 발전하려는 도시발전 계획에도 큰 차질을 줄 수 있음을 우려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기술보증기금이 기술금융 전문기관으로서 담보력이 취약한 우수 기술기업의 자금조달에 큰 힘이 되어왔음을 강조했다.

건의서는 이러한 기술금융 기능 확대 차원에서 기술보증기금의 독자적 존치 발전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5+2 광역경제권 발전정책'의 성공과 국가산업 성장잠재력 확충 차원에서 통합방안을 전면 백지화해 줄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