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신속하면서도 쉽고 간편하게 한곳에서 찾을 수 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청은 국내·외 식품영양·기능성분 함량 정보를 신속하면서도 쉽고 간편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 Web을 통해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사이트는 2007년 연구용역사업인 '식품영양성분 DB의 국가 관리를 통한 한국형식이노출평가시스템 개발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된 일부 DB 시스템이다.

내용에는 식품기술개요, 국내외 식품 1만566종 및 영양성분 150건의 특성정보, 식품 1만 397건에 대한 영양·기능성분 함량정보 129종을 포함하고 있다.

그동안 각 식품에 대한 영양·기능성분 함량정보는 식품의약품안전청, 농림수산식품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및 미국농무부(USDA) 등의 간행물 또는 사이트를 통해 각각 찾아야 했으나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통해 누구나 쉽고 간편하며 신속하게 한곳에서 정보를 검색하고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다.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영양기능식품국은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 사이트 개설에 따라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의 국가 통합 관리기반이 마련되어 국민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접근이 용이하므로 국민·개인의 영양평가, 산업체의 식품영양표시 및 학계의 식품영양연구에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식품영양성분 국가 실험실 관리망(National Lab System, NLS)을 구축·운영해 가공식품, 외식, 원재료식품 전반에 대해 공신력 있는 식품영양성분함량 자료 확보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 http://kissna.kfda.go.kr

※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청 영양평가과

투데이코리아 최유미 기자 cym@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