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갑 의원 "사과할 사람은 통일부 장관"

통일부가 이종석(李鍾奭) 장관을 세작(드라마 주몽에서 나오는 간첩)에 비유한 한나라당 김용갑 의원의 발언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해명과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통일부는 25일 대변인 성명을 통해 "김 의원의 발언은 국회 면책특권을 빌어 국정을 책임지고 있는 국무위원에 대한 황당무계한 발언을 통해 국민적 불신을 야기함으로써 국가기강을 흔들 수 있는 행위이자 있을 수 없는 인격모독에 해당되는 발언"이라며 "나아가 이는 국회의 권위를 훼손시키고 국회의원 본인의 품위에도 어긋나는 발언으로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통일부는 이어 "국민 다수가 찬성하고 있는 전시 작전통제권 환수문제에 대해 자신의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국무위원을 간첩으로 비유하는 등 극단적 발언을 한 데 대해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면서 "김 의원의 발언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본인의 책임있는 해명과 사과를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에대해 김용갑 의원은 오히려 발끈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사과해야 할 사람은 통일부 장관'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내고 "세작은 차라리 점잖은 표현"이라며 사과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보도자료를 통해 김 의원은 "성난 민심을 전달하고 장관과 정부의 반성을 촉구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헌정사상 유례조차 찾기 어려운 사과 요구를 하고 있으니 결국 이 정권이 얼마나 국민을 무시하고 있으며 국민의 소리를 듣기 싫어하는지 잘 보여주는 증거"라고 반박했다.

그는 또 "오만으로 귀를 틀어막은 정권의 막가는 행태에 개탄을 금할 길이 없다"면서 "사과를 해야 할 사람은 끝까지 국민의 목소리를 무시하고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의 명예까지 훼손한 통일부 장관"이라고 주장했다.
현재 우리 헌법은 국회의원이 국회에서 한 말에 대해서는 면책특권을 주고 있다. 국회의원의 국회 발언에 대해 정부 부처가 공식 사과를 요구한 일은 극히 이례적인일로 귀추가 주목된다.

<김현지기자 shine@diginews.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