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5일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청와대 이병완(李炳浣) 비서실장과 전해철(全海澈) 민정수석 등을 출석시킨 가운데 `바다이야기' 게임기 관련 업체 우전시스텍 이사로 재직했던 대통령 조카 노지원씨에 대한 의혹을 집중 추궁했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우전시스텍에 대한 정부보조금 지급 특혜 의혹과 `바다이야기'에 대한 압수수색 하루 전에 이사직을 사퇴한 배경 등을 따지며 이번 파문이 `친인척 관련 비리'임을 부각시키는 데 주력했다.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청와대측에 철저한 친인척 관리와 사행산업 정책 실패에 대한 정부와 대통령의 대국민사과를 촉구하면서도, 야당 공세에는 "근거없이 친인척 비리 게이트로 부풀리려는 시도를 중단하라"며 방어에 나섰다.

한나라당 김양수(金陽秀) 의원은 "노지원씨가 입사한 후 적자투성이였던 우전시스텍은 65억원의 각종 특혜성 융자를 받았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또 "지난달 바다이야기 판매업체 지코프라임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있기 전날 지원씨가 사표를 제출했고, 대통령은 `수사하나 마나'라는 식의 자신감을 보이며 뭔가 (사정당국에) 사인을 보냈다"며 파문이 불거지기 전에 `사전조율'을 한게 아니냐는 주장을 폈다.

같은 당 신상진(申相珍) 의원도 질의서에서 "지원씨는 우전시스텍으로부터 10만주의 스톡옵션을 받은 적이 있다고 밝혔는데도 노 대통령은 조카와 바다이야기는 무관하다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노씨가 이사직을 그만 둔 다음 날 검찰이 지코프라임을 압수수색한 것은 기막힌 우연"이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신 의원은 또 "바다이야기 제조.판매회사 에이원비즈와 지코프라임 대표로 검찰에 구속된 차용관씨와 최준원씨가 근무했던 회사 엔플렉스가 노사모 출신 명계남씨가 제작한 영화 `오아시스'에 공동 투자자로 참여한 것이 밝혀졌는데도 청와대는 `명씨를 내사했지만 문제없다'며 책임회피에만 주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우리당 노웅래(盧雄來) 의원은 "대통령이 사태의 심각성을 제대로 몰랐던 것 같은데 정확히 보고 안 한 것 아니냐"며 비서실 시스템을 지적하면서도 "나라가 시끄러운데 한나라당이 이런 문제로 내각 총사퇴까지 주장하고 있기 때문아니냐"며 야당의 공세에도 화살을 돌렸다.

또 같은 당 선병렬(宣炳烈) 의원은 "한나라당과 일부 언론이 `바다이야기' 문제를 권력형 비리로 규정하고 있으나 이는 의혹에 불과하며, 사행성 산업을 방조한 정부정책 실패로 쟁점이 이동하고 있다"며 "여권실세 관련 의혹을 제기한 한나라당 박형준 의원이 상품권 업체로부터 후원금을 받고 사행산업을 옹호하는 발언을 했다"고 역공했다.

이병완 비서실장은 한나라당 의원들의 의혹 제기에 "전반적으로 저희가 내용을 파악해서 친인척 관리 차원에서 철저 조사했으나, 그런 관련성이 전혀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이 부분은 분명하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