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정권잡는데 필수조건이라면 감당할 수 있어"

與의원 만찬서 대선 `차별화 허용' 취지 언급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차기 대선과정에서 여당이 필요로 할 경우 자신과 차별화를 해도 된다는 취지의 언급을 한 것으로 27일 알려졌다.

노 대통령은 지난 24일 열린우리당 소속 재선 의원들과의 만찬간담회에서 `당적 유지' 문제와 관련해 "퇴임 하더라도 내 나이가 젊은데 좋은 사람들과 함께 당에 끝까지 남아있고 싶다"면서 "그러나 총선.대선에 대통령이 걸림돌이 된다면..."이라며 이 같은 취지의 언급을 했다고 열린우리당 의원과 청와대 관계자가 전했다.

노 대통령은 특히 "당으로부터 비판을 받은게 제일 아픈 일"이라며 "하지만 당이 정권을 잡는데 필수적인 조건이라면 (비판을) 감당할 수도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 대통령은 "그러나 탈당은 하지 않을 것이다. 대통령 임기가 끝나도 당이 유지돼야 한다"며 "정치가 제대로 된다면 양대산맥이 계속 유지돼 가야 한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관계자는 이와 관련, "대통령은 탈당하지 않겠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어 보였다"며 "그 말은 선거에서 걸림돌이 된다면 `나를 딛고 가라', `강하게 비판해도 좋다'는 의미로 들렸다"고 설명했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도 "노 대통령은 자신이 대선후보였을 때 김대중(金大中) 전 대통령과의 차별화를 거부했듯이 차별화가 선거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면서 "그러나 대통령의 지지도가 떨어져서 당이 판단하기에 대통령을 비판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면 그렇게 해도 좋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 언급의 취지는 당을 위해서 대통령이 모든 것을 희생할 수도있다는 뜻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노 대통령은 또 이 자리에서 `외부선장론'과 관련해 "당이 잘돼야 외부에서 사람이 오지 않겠느냐"며 "지금 당 사정이 좀 안좋은데 그걸 채우는 것은 여러분의 몫이며 내가 관여할 부분이 아니다"고 말한 것으로 참석자들이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