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전문점 창업전략

국내 커피문화는 인스턴트에서 원두전문점 커피로 지금은 유럽풍의 Espresso커피의 시대로 이어져 가고 있다.

현재 약 20여개 회사가 에스프레소 프랜차이즈를 추구하며 시장이 팽창되고 있다. 빠른 속도로 확산된 에스프레소 커피 전문점은 기존의 커피전문점과 달리 다양한 맛과 적정한 가격, 실내분위기, 점포운영방식 등에서 두드러진 특징을 보이고 있다.

원두커피의 부드러운 맛과 셀프서비스, 밝은 인테리어, 저럼한 가격 등을 대표적인 장점으로 꼽을 수 있는데, 이러한 조건들이 세련된 커피문화를 즐기려는 바쁜 신세대들의 취향과 맞아 떨어져 단기간 내에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이 확산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향후전망=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 시장은 아직은 성장기 단계이며, 업체는 많이 늘어나 있는 상태지만, 올해부터 경기가 나빠지면서 시장 내부적으로 구조조정이 되는 바람에, 경쟁력이 없는 업체들은 동업종에서 퇴출되고 있다.

하지만 현 시장단계가 성장기이기 때문에 경기가 좋아 질 경우 향후 2년 이내에 안정기에 들어설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에스프레소 전문점은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내세웠던 원두커피숍과는 달리 정통 커피의 맛과 향으로 승부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색이다.

▲인허가 사항=음식 등을 조리․판매하는 영업장으로 근린생활시설 및 주택 건물에서 시ㆍ군ㆍ구청의 위생과에 영업장소의 건축물용도, 정화조용량 등 적합여부 확인과 영업신고 신청서, 가스 사용시설 완성 검사필증, 위생교육필증 등을 구비하여 신고하고, 신고필증을 교부받은 후 사본을 첨부하여 사업자등록을 신청해야 한다.

사업자등록 신청은 사업을 시작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관할 세무서에 신고하면 되고, 사업 개시 전에도 신청이 가능하다.

▲상권 및 입지분석=커피전문점의 적합 입지는 직장인을 공략할 수 있는 오피스빌딩 밀집지역, 젊은층의 유동이 많은 대학가, 접근성이 우수한 역세권 등에 입점하는 것이 좋다. 커피전문점은 20~30대의 여성이 주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으므로 여자대학을 낀 대학촌이 최적의 입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틈새 입지로서 대형 오피스텔 1층 로비, 생활패턴이 유사한 5천세대 이상의 아파트 상권 등도 좋은 입지이다. 상권조사시 상권의 특성을 파악하여 영업 대상층의 범위를 정하고, 유동인구와 점포 접근성, 교통 편리성 등 점포 이용시 불편한 요소가 없는지 현장 실제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또 경쟁점포 대비 강ㆍ약점과 상권의 발전성, 창업자금에 알맞는 입지인지 면밀히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창업시 유의사항=사업은 내 돈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고 혹자는 말한다. 그러나 내 자본이 많이 투입될수록 사업에 안정성이 있으며, 자금 관리에 신경을 덜 쓰게 되어, 점포 경영에 매진할 수 있는 것이다.

자기자본과 외부자본과의 비중을 고려하여, 내 자본이 50%미만이 된다면 사업 추진에 대해서 신중한 고민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자신의 여력에 맞는 업종과 점포를 구입하여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사업전략=커피전문점 성공에서 빼놓을 수 없는 포인트는 바로 실내장식이다. 특히 신세대를 겨냥하여 유행의 흐름에 민감할 필요가 있다.

커피전문점의 인테리어 수명은 2~3년을 주기로 잡는다. 처음에 많은 돈을 투자해 이를 유지하는 것보다 그때그때 적당한 투자로 인테리어에 변화를 주어 유행을 반영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그리고 단골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으로 할인쿠폰이나 무료시음권을 제공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하다.

대전북부소상공인지원센터 이기영 상담사(☎042-864-1602)

<제휴언론 창업경영신문 제공>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