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 서울 폭격 시 ‘300만명 희생’

美 국방위협감소국 분석 자료 발표
아시아 전역 핵 무장 연쇄반응 초래

지난 9일 북한 핵실험 발표 파문으로 국내는 물론 전 세계가 충격에 휩싸였다. 유엔에서는 대북재제를 위한 결의안을 놓고 각국의 입장을 조율 중이며, 국내에서는 그간 대북 정책 실패에 따른 '갑론을박'이 진행 중이다.

국내에는 “포용정책을 전면 폐기하고 대북 제재에 나서야 한다” “끝까지 인내하며 대화로 풀어야 한다” “아예 우리나라도 핵무기를 보유하자” 등 다양한 주장과 해법이 제시된 상태다.
하지만 주목할 점은 국내에서도 북한에 이은 '남한도 핵무장을 해야 하는가'라는 여론조사에서 무려 67%가 핵무장에 동의했다는 점이다.

이는 향후 북핵 사태에 따른 여파가 한국은 물론 일본, 대만으로 이어지는 핵 무장 연쇄반응이라는 최악의 사태가 거론된다는 점이다.

그리고 북핵 사태에 따른 공포가 점차 '국내 폭격 예상 시나리오'라는 구체적인 설정이 정치권과 외신보도, 온라인 공간상에서 거론되고 있어 살펴봤다.

서울 투하 시 '300만명' 희생

최근 한나라당 송영선 의원은 미 국방부 산하 국방위협감소국(DTRA) 분석 자료를 기준으로 '남한 내 북한 핵 투하 시 피해율 현황'을 유추한 결과 서울시 상공에 1MT 핵무기 폭발 할 경우, 예상 피해 인원이 300만명이라고 밝혔다.

과거 히로시마 원폭 사례(15KT 핵무기폭발로 인한 피해)를 기준으로 당시 33만의 시민 중 1950년까지 총 20만 사망 (시 전체의 60.6%), 건물은 7만6천호중 4만8천호 완파, 2만2천호 반파(90% 파괴)됐다고 밝혔다.
특히, 1984년 일본에서 분석한 2차 자료를 기준으로 인구 1200만명이 살고 있는 동경 상공에 1MT 핵무기 폭발 시 예상 피해는 폭발, 열복사선, 방사능 효과 모두 적용 할 경우 반경 5km 이내에 있는 인원 300만명 전원 사망한다는 충격적인 자료를 제시했다.

이를 바탕으로 광화문 네거리 상공에서 폭발 가정하면, 비업무시간대에 반경 3km에 있는 사람은 300만명 인원이 전원 사망하며, 단 한발의 핵무기(1MT)로 한국 인구의 4분의 1인 1,000만 명이 살고 있는 거대한 도시를 일순간에 잿더미로 만들 수 있는 무기가 바로 '핵무기'의 위력이라고 전했다.
이를 기준으로 온라인 공간에는 더욱 구체적인 자료들이 각종 포털사이트 게시판에 '북핵 서울 파괴 시나리오'라는 정체 불명의 글들이 유포되고 있다.

이를 살펴보면, '1MT전략핵폭탄이 광화문 일대를 직격하면 경복궁, 서울역, 을지로, 종로, 동대문, 연세대학교, 숙명여대, 용산구청, 북한산 국립공원 일부가 태양의 약 1000배의 열로 약 1에서 2초간의 빛의 방출로 인해 불에 타는 것이 아니라 순식간에 증발해버린다' '또한 약 7~9km떨어져있는 서울시립대, 성산대교, 동작대교, 국립묘지, 반포 고속버스터미널, 미아삼거리, 동덕여대, 서대문 시립병원, 서부시외 버스터미널 등의 모든 가연성으로 이뤄진 모든 것이 엄청난 열로 인해 폭발의 중심지가 증발함과 거의 동시에 타기 시작하며, 주위의 모든 사람들도 같이 타들어가기 시작한다' '약 2~3분정도 경과하면 후폭풍은 과천시청, 정부종합청사, 서울랜드, 중부고속도로 입구, 카톨릭병원, 김포공항, 도봉산, 광명시청, 송파구, 부천 역곡, 태릉선수촌, 구리시, 미금시, 행주산성에까지 도달하며 이 지역 역시 처음지역 지역보다는 덜하지만 후폭풍으로 인한 건물붕괴, 화재 등이 발생한다' 등 피해 규모를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동아시아 연쇄 핵 무장 사태 우려

북핵 사태와 관련돼 가장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것은 당연히 미국이다. 미국은 이미 북한에 대한 모든 경제적 재제를 취하면서 북한으로 인해 동아시아의 질서가 흐트러지는 것을 가장 경계를 하고 있다.
미국의 외교 안보 전문가 브레진스키(Z. Brezezinski)는 “북한의 핵무장은 결국 유라시아 대륙의 연쇄 핵 무장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며 “향후 미국과 중국 대립 체제를 더욱 고착시키는 일대 사건이 될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미국의 랜드 연구소 Bruce Bennett의 보고서 역시 크게 다르지 않다. '북한의 핵무기 개발이 역내 안보에 미칠 파급효과'라는 내용에서 “궁극적으로 일본의 신속한 핵무장과 한국 역시 강한 산업 기반으로 핵무장이 가능하다”면서 “대만도 기회를 최대 활용해 자국의 핵무장 명분으로 삼을 것이고 중국은 주변국의 핵무장에 대응해 자국의 전략군의 규모를 더욱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결국, 이번 북한 핵 실험 사태는 한반도의 안보는 물론 향후 동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적 혼란으로 야기될 중심 사건이 만들어 질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이종엽 기자 lee@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