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웨어하우징 및 BI 전문기업인 한국테라데이타(www.teradata.kr 대표 콘바스)는 오늘 본사가, 중국산업은행(Industrial Bank)에 자사의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웨어하우스(EDW: Enterprise Data Warehouse)기반의 정보 관리 인프라를 구축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번 중국산업은행의 EDW 구축 프로젝트는 지난 2006년 4월 30일에 처음으로 도입된 이후, IT인프라 구축을 위한 최대 규모의 투자로서, 그간 중국산업은행은 EDW의 안전성과 우수한 성능을 통해 경영 의사 결정의 효율성을 높여, 은행의 경쟁력을 크게 높여왔다.

중국산업은행은 EDW을 처음으로 도입한 이후 지난 2년 동안, 자금 세탁 방지와 같이 새로운 기능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기초 데이터 플랫폼으로 활용하였다.

특히 최근에는 은행간 데이터 공유가 많이 이루어짐에 따라, 기존 애플리케이션간의 통합이 중요해지면서 금융 정보 시스템이 EDW 플랫폼으로 이전되면서 성능 또한 크게 향상되었다. 향후 공업은행은 CRM(고객 관계 관리)이나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포함하여 다른 애플리케이션들도 이러한 중앙 집중형 플랫폼 기반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지난 수년 간 중국산업은행은 '고객과 함께 발전하고 성장하는 은행'으로, 경영 이념인 '서비스 감동'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최근 몇 년 전부터 CRM(고객관계관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운영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상시 이용 가능하고, 품질 높은 효율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 비즈니스 데이터베이스(DB)는 은행 업무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활용이 어려워지고, 분산된 데이터 시스템의 통합 운영의 어려움과 데이터 표준과의 불일치 문제, 기존 이력(History) 데이터의 저장 문제 등과 같은 주요한 문제점들이 발생했다.

이에 중국산업은행은 중앙 집중형 정보 통합 관리가 가능하고, 리스크 관리 국제 표준인 바젤 II 규제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각 지점에 산재해 있는 핵심 비즈니스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불러와 중앙 집중형 정보 관리가 가능한 통합 관리 인프라 구축에 나서 최종적으로 '테라데이타의 EDW'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먼저 테라데이타는 중국산업은행의 EDW 구현 프로젝트를 위해 비즈니스 시스템에서 저장되고 액세스되는 소스 데이터를 추출, 삭제, 로딩 및 변환하는 플랫폼을 구축했다.

또한 DW(데이터 웨어하우스) 프로젝트 구현과 유지보수 방법론에 기반하여 시스템 및 메타데이터 관리, 관리 아키텍처 설정, 장기 EDW 개발 운용 프로세스를 이용한 EDW 관리 등을 최적화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특히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어드밴스드 EDW'를 통해 은행 내의 서로 다른 시스템과 플랫폼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통합했다.

또한 EDW는 비즈니스에 대한 이력(히스토리: History) 데이터 저장 플랫폼과 단일 뷰를 제공함으로써 은행간 데이터가 공유될 경우에 데이터 저장과 보안 시간에 대해 규정한 바젤 II의 컴플라이언스를 준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고객 서비스와 관리 분석을 위해 고안된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모델이 데이터 표준화를 위한 해결책으로 도입되었다.

중국산업은행의 프로젝트 팀장은 “우리는 자사의 IT 정보 인프라에 테라데이타의 EDW을 적용함으로써, 서로 다른 비즈니스 시스템의 데이터를 통합하는 표준화된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중앙 집중화된 정보 관리가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경영진뿐만 아니라 회사의 모든 직원들에게 정보 쿼리, 동적 보고, 다차원 분석 및 데이터 마이닝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더 나아가 회사의 핵심 경쟁력을 강화시켜주는 고객 정보 관리와 CRM, 위험 관리, 성능 관리, 제품 수익성 분석 및 재무 관리를 위한 효율적인 의사결정 지원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중국산업은행은 EDW를 기반으로 고객 정보 수집과 교환, 분석 및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CRM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점 내 카운터, ATM, 온라인 뱅킹 플랫폼, 고객 서비스 센터 및 모바일 뱅킹 시스템을 포함하는 서로 다른 배포 채널을 효과적으로 통합했다. 이를 통해 은행의 고객 서비스가 크게 향상되었고,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은행의 업무 다각화를 가져왔으며 '고객 중심'의 변화를 가속화했다.

중국산업은행은 CRM을 성공적으로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특히 지난2006년에는 IT를 업무에 훌륭하게 도입한 중국 500대 기업(Top 500 Chinese Enterprises in Applying IT in 2006)에 선정되었으며, 특히 IT 인프라를 활용하고 있는 기업들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국가 정보 평가 센터(National Information Evaluation Center)에서 주관하여 최고의 CRM 구축 기업에 수여하는 '베스트 CRM 어플리케이션 어워드(Best CRM Application Award)'를 은행으로서는 유일하게 수상한 바 있다.

테라데이타의 동아시아 담당 사이먼 양(Simon Yang) 총괄이사는 “테라데이타는 금융 섹터에서 포괄적인 솔루션과 고급 기술을 제공하고,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구현하는 풍부한 경험을 축적했다. 이미 중국 본토 시장에 있는 글로벌 상업저축 은행 10개 중 절반이 테라데이타의 데이터 웨어하우스 솔루션을 채택했다. 이처럼 테라데이타는 상위 12개 은행과 우호적이고 탄탄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테라데이타는 데이터로부터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공업은행의 내부 관리 능력과 외부 마케팅 능력을 보다 강화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 매우 기쁘다”라고 의의를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