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경찰청장 사퇴 결사반대 입장

<어청수 경찰청장>
불교계에 이어 야권도 어청수 경찰청장의 해임 청원에 가세해 어청수 경찰청장의 진퇴를 놓고 여야간 논란이 예상된다.

범불교도 대회를 마친 불교계는 당장 추가 집회는 갖지 않고, 추석 연휴까지 정치권의 대응을 지켜보겠다는 사실상 최후 통첩을 보냈다.

9월 중순까지 성의있는 조치가 없을 경우 장외 집회를 재개할 거라고 경고하면서, 이번 범불교도 대회를 준비한 '시국법회 추진위원회'를 상시기구로 전환했다.

야당과 시민사회단체들도 가세해 불교계가 최우선으로 요구하는 어청수 경찰청장 파면을 관철시키기 위해, 총력을 집중하고 있다.

민주당과 민노당, 여성민우회 등은 11만 4천여명이 서명한 어 청장 파면 촉구 국민 청원을 국회에 제출했다.

권미혁 여성민우회 상임대표는 “어청수 경찰청장은 법률에 근거한 경찰의 집무집행에서 현저히 벗어난 위법 부당한 행동을 했음에 저희가 이 청원에 근거하고 있다”며 어 청장의 퇴임을 촉구했다.

민주당은 또 이 대통령이 즉각 불교계의 요구를 수용하라고 압박했다.

조정식 민주당 대변인은 “공안탄압과 종교편향의 대표적 인사인 어청수 청장은 즉각 사퇴할 것을 다시 한 번 요구한다”며 불교계의 요구에 가세했다.

한나라당은 불교계의 집단 반발이 자칫 대형 정치 악재로 비화할 가능성을 우려하면서 사태 추이를 관망하고 있지만 일단 홍준표 원내대표 등이 앞장서서 어 청장의 사퇴는 안된다는 입장을 확고히 하고 있다.

하지만 여권 지도부에서도 불교계 반발을 무마하기 위해서는 사태 악화에 책임 있는 인물의 퇴진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계속 표출되고 있어 어 청장의 진퇴는 불투명해 보인다.

투데이코리아 전웅건 기자 k2prm@todaykorea.co.kr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