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계가 단단히 화가 났다.
국토해양부 '알고가'에 사찰정보가 누락된 것을 비롯해 경기여고 교장이 불교성보를 땅에 묻고 경찰청장이 경찰 복음화 기도회 포스터에 등장하는 등 종교편향 사건이 이어지고 있자 불교계의 불교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지난 4일에는 현 시국을 규탄하는 시국법회가 열렸으며, 전국 사찰에서는 정부의 종교편향에 항의하는 현수막이 걸리고 있다.

이 같은 불교계의 조직적 반발의 원인은 정부의 종교편향적 행동이 고의적이지 않다 하더라도 개인적 성명차원이 아닌 정부주도 차원의 실수가 연이어 벌어졌기 때문이다.

지난 4월에는 청와대가 정무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종교조사를 실시한 것이 알려져 도마 위에 올랐으며, 매년 주요사찰에 보내오던 부처님 오신날 축전을 제 때 보내지 못해 해명까지 했다. 또 조찬기도회에 참석해 '대통령과 국가발전을 위해'라는 주제로 특별기도를 한 김황식 대법관을 감사원장에 내정한 것을 두고 사법계는 물론 시민단체들의 반발을 샀다. 최근에는 국토해양부가 운영하는 수도권 대중교통이용정보시스템 '알고가'에 사찰정보를 누락한 것이 드러나 문제가 불거졌다.

공직자들의 행보도 지탄을 받아왔다. 이명박 대통령은 뉴라이트 김진홍 목사를 초청해 청와대에서 직접 예배를 봐 논란을 일으켰다. 또 주대준 전 청와대 경호처 차장은 “정무부처의 복음화가 꿈”이라고 말해 물의를 일으켰고, 지난달에는 어청수 경찰청장이 개신교 기도회 포스터에 사진을 게재한 것이 알려지면서, 불교계가 강하게 반발했다.

이들의 행동이 불교를 차별하고자 한 행동이 아니고 또한 행정적인 실수일 수 있으나 분명 한번 더 심사숙고하고 종교에 중립적이지 못한 자세를 보인건 사실이다.

정부와 여권은 이에 대해 연일 사과 성명을 내고 불교계에 몸을 낮추고 있지만 불교계의 반발은 쉽게 수그러들 것 같지는 않다. 불교계는 27일 범불교도 대회를 열고 이명박 정부를 규탄하는 행사를 가졌다. 불교도들은 일시적인 사과가 아닌 확실한 대책을 원하는 것이다.

대통령과 고위 공직자가 종교를 가지는 것은 자유이다. 헌법에 보장된 종교의 자유를 대통령이라고 가지지 못하라는 법은 없다. 하지만 궂이 청와대에서까지 예배를 보고 일부 고위 공직자의 경우 특정 종교를 홍보하는 행사에 나가야 했을까?

이것이 의도된 일이라면 한 국가 전체 국민에 대한 편향적 조치이고 생각을 하지 못한 실수라면 이 같은 의식을 더욱 확고히 명심해야 할 심각한 문제다.

하지만 사람은 누구나 실수할 수 있다. 이명박 정부는 이번 실수를 계기로 자기 스스로를 돌아보며 종교적 균형을 맞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는 스스로 정부 활동과 공식 행사에서의 언행을 모니터링 하고 이에 대한 재발방지책을 제도적으로 확고히 정착시켜야 할 것이고, 이를 어길시 분명한 불이익이 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공공기관이나 공직자들은 자신의 행동이나 언행을 한번 더 생각하고 조심스런 움직임을 보일 것이다.

정부와 종교계는 꾸준한 대화를 통해 정치권과 종교계의 필요 없는 오해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