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경기도 지사가 '수도권규제완화'를 주장하며 연일 정부를 향해 독설을 퍼붓고 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차기 대권을 노린 포석이라는 설과, 도지사로서의 지역발전을 위한 당연한 행보라는 시각이 엇갈리고 있다.

그러나 김 지사의 거침없는 대정부 투쟁(?)은 적잖은 파열음을 낳고 있다. 그는 최근 현 정부를 향해 '배은망덕한 정부', '공산당식 발상', '되놈보다 더하다'는 등 원색적 표현을 거침없이 쏟아냈다. 그 배경의 순수성을 차지하고서라도 발언수위가 위험수위를 넘어섰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자치단체장으로서 국가원수를 향해 던진 발언으로는 부적절하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또 이를 지켜보던 이완구 충청남도 지사는 김 지사를 향해 '공산당식 발상'이라며 비난에 나섰다. 김 지사로 촉발한 정부-수도권의 갈등이 다시 수도권-비수도권의 싸움으로 확전하는 분위기다. 뜻을 같이하는 단체나 조직들의 세력화 움직임도 보인다.

이번 사태의 표면적 본질은 경기도의 지속 발전을 원하는 김 지사와 역시 충청권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지방도백(道伯)들의 욕심에서 비롯됐다. 여기에 오세훈 서울시장과 경기도 의원들이 김 지사에 합류하고, 또 다른 비수도권 단체장들이 이완구 지사 의견에 동조하는 상황이다. 이를 두고 지역 소이기주의(小利己主義)라는 비난과 함께 자칫 국론분열 양상마저 감지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김 지사와 이 지사가 각각 차기 대권과 지역 맹주로서의 자리를 확보하기 위한 정치적 술수를 펴고 있다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지역민의 표로 선출된 도지사가 해당 지역의 발전을 챙기는 것은 결코 비난받을 일은 아니다. 문제는 거기에 사심이나 정치적 계산이 개입되었다면 공복으로서의 올바른 자세라 할 수 없을 것이다. 무엇보다 자칫 국론분열까지 초래할 수 있는 두 도지사들의 튀는 행보를 지켜보는 국민들의 시각은 곱지 않다.

두 도지사가 주장하고 있는 지역발전은 비단 경기도와 충청도만으로 국한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는 국토의 균형발전이라는 국가발전의 중장기적 안목에 정면 위배되는 일이다. 전 국토가 고루 발전하는 나라를 위해 지방 도백들이 자기 밥그릇 챙기기에만 열중할 것이 아니라 보다 멀리 바라보는 시야확보가 요구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