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안전공사가 취약계층에 행하는 안전점검이 취약한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되고 있다.

열린 우리당 이시종의원은 전기안전공사 국감에서 “전국 기초생활수급자 80만 세대 가운데 전기안전공사가 최근 4년간 안전점검을 실시했다는 가구 수가 5만 세대(6%)도 못 넘어, 취약계층 가구 수와 비교할 때 매우 저조한 수치”라고 밝히고, “전기안전공사의 취약계층 안전점검이 생색내기용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시종의원은 또 “전기안전공사가 각 시․군․구와 협의하여 점검한다고 하는데, 취약계층 대상자들이 스스로를 취약가구라고 대답하는 경우가 드물고, 시․군․구의 정보제공도 쉽지 않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보다 적극적인 안전점검 활동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의원은 “안전공사가 2005년 3월부터 전기예방을 위해 시설․마을과 자매 결연을 맺어 실시하고 있는 그린 홈․그린타운제도 실적이 총1,111곳 중 부산․울산192곳(17%), 서울155곳(14%), 전북142곳(13%)인 반면 충북은 33곳(3%), 인천은 16곳(1.4%), 제주의 경우는 1(0.09%)곳으로 나타났다”며, “지역별 편차가 심한 이유를 밝히고, 개선책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전기안전공사 측은 “전기재해 예방 및 사회양극화 해소를 위해 그린 홈․그린타운제도 지역별 편차해소와 취약계층 전기설비개선사업의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