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6일 한미 양국이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포괄적 접근방안'과 관련, "지난(至難)한 일이 될 것"이라는 서주석(徐柱錫) 안보수석의 발언을 일부 신문이 의도적으로 왜곡했다며 유감을 표명하고 해당보도에 대해 법적 조치를 검토키로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해당 신문은 `포괄적 접근방안'에 관한 서 수석의 `관련국들이 동의하는 모습의 틀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지난한 일이 될 것'이라는 말을 인용보도하면서 기사 제목에 `관련국 동의 얻기 힘들어'라고 왜곡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 신문은 이렇게 왜곡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술 더 떠 `(포괄적 접근방안) 합의의 실체 및 실효성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 전망'이라는 자의적 해석을 덧붙여 한미정상회담의 성과를 흠집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청와대는 "서 수석의 관련 발언은 `포괄적 접근방안이 언제쯤 나오냐'는 질의에 `지금 시점에서 단정적으로 말씀드리기 힘들다'며 이 문제가 어려운 일이므로 당장 언제쯤 된다고 답하기 힘들다는 취지에서 나온 것"이라고 해명했다.

청와대는 또 "서 수석의 발언은 `포괄적 접근방안의 실체 및 실효성'에 관한 것이 아니며 오히려 그동안 우리 정부의 외교적 노력과 더불어 회담 직전의 `2+2' 협의와 정상간의 확인으로 본격적으로 실무적 검토와 접근이 이뤄지게 됐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이어 "서 수석의 발언을 인용보도하면서 `동의를 받아야 하므로 어려운 일'이라는 일반적 설명을 `동의를 얻기 힘들어'라는 부정적 평가로 슬쩍 바꿔놓고 이를 바탕으로 논란을 유도하는 전망까지 덧붙인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해당 왜곡 보도에 대한 법적 조치는 별도 검토해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